5조7700억원의 사업비가 예상되는 전라선(익산~여수) 고속철도건설 사업과 여수~남해 동서해저터널건설,중부권 동서내륙철도 건설 등도 3차 계획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해당 노선의 수혜가 예상되는 지자체들은 대선 공약에 넣어달라고 계속 요구 중이다.
또 3차 계획에 포함돼 있더라도 예비타당성조사(예타) 결과 경제성이 떨어져 표류하는 프로젝트가 많은 상황에서 추가 사업은 어렵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실제로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는 2014년1월에 예타에 들어갔지만 아직도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의 경우도 2011년 2월 2차 계획에 반영돼 추진됐지만 6년만인 지난달 말에야 겨우 예타를 통과해 이달 초 기본계획 수립에 들어갔다. 게다가 남부내륙철도,평택~오송 고속철도 등 3차 계획에 잡혀있고 조기 추진이 필요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국가 철도망 사업도 경제성 문제 등에 발목이 잡혀 차질을 빚고 있는 형편이다.
이미 예타 결과 경제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명됐음에도 대선을 맞아 지자체가 다시 요구하고 나선 사업들도 있다. 인천시가 대선 캠프에 요구하고 있는 서울도시철도 7호선의 인천 청라 연장 사업의 경우 2012년에 이미 경제적 타당성이 없다고 판명됐다. 이후 유사한 조사가 이어졌지만 결과는 별반 다를게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교통연구원 최진석 철도교통본부장은 “철도는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인데다 철도 건설 공약 자체로도 해당 지역 부동산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추진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만일 공약으로 채택됐다 하더라도 실제 추진이 지지부진할 경우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얘기다.
도로도 마찬가지다. 기재부 오상우 국토예산과장은 "대선 등 선거철마다 사업성이 떨어지는 도로 건설 요구가 쏟아져 나온다”고 말했다. 기재부는 앞으로 SOC관련 예산을 연평균 6% 가량 줄여나갈 방침이어서 철도·도로 건설 등 큰 돈이 드는 사업은 더 신중할 수밖에 없다. 저출산·고령화 여파 등에 따른 복지예산 증가 등으로 나랏돈이 쓰일 곳은 많은데 재정 사정은 여의치 않아서다. 현재 국가채무는 국내총생산(GDP)의 40%에 육박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SOC관련 사업을 남발한다면 재정을 관리해야 하는 예산 당국 입장에선 큰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기재부 오상우 과장은 “설령 대선 공약에 들어간다고 해도 경제성이 크게 떨어지는 사업이라면 실제 집행할 수는 없다”며 “다만 한정된 자원에서 최대한 공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정부의 몫”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각 대선 캠프의 SOC 공약이 나오면 해당 사항 들에 대해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다. 또 대선 이후 관계부처 및 지자체 등과 협의를 벌여 사업 내용을 구체화하고 소요 재원을 추산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박근혜 정부의 경우 2013년 마련한 지역공약 이행계획에서 124조 원이 소요될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함종선 기자, 세종=하남현 기자 jsham@joongang.co.kr
지자체의 주요 SOC 건설 요구안과 정부 입장
지역 | 사업명 | 예산(추정) | 정부입장 |
영·호남 | 광주~대구 내륙철도 | 4조8987억원 |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미포함. 추가검토 사업군에는 반영 |
영·호남 | 김천~거제 남부내륙철도 | 4조4294억원 | 2014년 1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 중 |
영·호남 | 익산~여수 전라선 고속철도 | 5조7700억원 |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미포함 |
영·호남 | 여수~남해 동서해저터널 | 5040억원 |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미포함 |
충청 | 중부권 동서내륙철도 | 8조5000억원 |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미포함 |
충청 | 대전 도시철도망과 수도권 전철 연계 | 3조3800억원 | 검토한바 없음 |
경기·인천 | 광주~에버랜드 복선전철 | 6732억원 |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미포함. 추가검토 사업군에는 반영 |
경기·인천 | 동탄~세교 복선전철 | 6291억원 |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미포함. 추가검토 사업군에는 반영 |
경기·인천 | 서울 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 미정 | 2015년 1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