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은 우선 30만t급 이상 유조선 5척을 발주한다. 또 향후 최대 5척을 추가 발주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됐다. 본계약은 7월 말까지 체결할 예정이다.
LOI는 양해각서(MOU)와 달리 법적 구속력이 있다. 본계약에 앞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포괄적인 내용을 협의하는 단계다. 심각한 상황 변화가 없으면, 본계약 체결 전 협상이 무산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사실상 가격 협상만 남았다”며 “선박에 들어갈 옵션 사양을 고려해 가격 차를 좁히는 일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라크슨에 따르면, 3월 말 VLCC 척당 시장가격은 8000만 달러(908억8000만원)다. 현대상선 선박 10척을 모두 건조한다면 전체 규모가 9000억원대에 달할 수 있는 대형 계약이다.
입찰에 참여한 조선 3사(현대중공업·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중 대우조선해양 수주 환경이 가장 열악하다는 점도 거론된다. 대우조선해양은 21일 44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회사채를 막지 못하면 조건부 법정관리인 'P플랜(Pre-packaged Planㆍ사전회생계획안제도)에 돌입할 수 있다.
이에 대해 현대상선은 신조검토협의체가 공정한 평가 기준에 따라 공개 경쟁입찰을 했다는 입장이다. 현대상선은 “^프로젝트 이행능력 ^기술 역량 ^가격 ^운영비용 경쟁요소 등 4가지 기준을 평가한 결과 대우조선해양이 1등이었다”며 “우리도 어려운 상황이어서 대우조선해양을 돕겠다는 이유만으로 선박을 주문할 수는 없는 것"이라고 밝혔다.
문희철 기자 reporter@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