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민우문화부 차장
호황을 누린 곳은 또 있다. 대형 뮤지컬이다. 전통적으로 1~2월은 비수기다. 하지만 올해는 달랐다. 서울 예술의전당에서 공연한 ‘그날들’은 유료 점유율 90%를 훌쩍 넘겼고, 약체 출연진이란 평가를 받았던 ‘아이다’는 역대 최고 흥행기록을 세웠다. 한국 초연 무대를 선보인 ‘보디가드’ 역시 78%의 점유율로 선방했다. 김영란법에, 엄중한 시국이라 공연계에선 고전을 예상했는데 결과는 예상 밖이었다. CJ 관계자의 분석은 이렇다. “아무리 대통령 탄핵 여부가 궁금해도 TV에서 온종일 틀어대면 지겹지 않겠나. 눈을 돌려 영화관에 가 봤자 또 폭로투성이다. 사회적 의미나 시의성에서 잠시라도 벗어나고 싶은 발길이 공연장으로 향한 듯싶다.”
물론 사람들은 눈치채고 있다. 어차피 아파트를 살 수 없어, 자동차를 굴릴 형편이 안 돼 ‘작은 사치’로 값싼 자기 위로를 한다는 것을. 그러면 또 어떤가. 정치 과잉 시대가 우리에게 선사한 의외의 교훈이 있다면 이것 아닐까. 그토록 잘난 부자도, 권력자도 감방 갈 수 있다는 것 말이다. 그러니 지금 무엇을 하든 주눅 들 필요 없다. 세상의 정답은 없다. 고급 디저트 먹으려고 사방팔방 다녀도, 예쁜 식기에 꽂혀 인터넷 서핑에 정신이 팔려도 괜찮다. 소소하고 유치한 게 어쩌면 더 진짜일지 모른다.
최민우 문화부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