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는 지난 2012년부터 고객 수익률로 직원을 평가하는 제도를 도입했다. 전체 PB를 대상으로 매월·분기·연간 단위로 고객 총자산 수익률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포상과 인사고과뿐 아니라 성과급에까지 적용한다. [사진 신한금융투자]
고객수익률 평가제도는 주식과 금융상품(랩, ELS, DLS, 펀드 등)까지 포함한 고객의 모든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이뤄진다. 제도 도입 이후 투자자는 거액 자산가와 동일한 방식의 특화된 프라이빗뱅크(PB)식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전체 PB를 매월·분기·연간 단위로 고객 총자산 수익률로 평가한다. 그 결과를 우수직원 포상과 인사고과뿐 아니라 성과급까지 적용했다. 올 상반기 고객수익률은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0.46%)의 10배 수준인 4.34%에 달했다. 고액자산가를 자문하는 PWM센터의 평균 수익률은 6.29%로 코스피 상승률의 14배다. 높은 수익률은 자연스럽게 고객자산 증대로 이어졌다. 제도 도입 이후 금융상품 잔고는 4배(65조원), 고객 총자산은 2.6배(107조원) 증가했다.
중소기업을 위한 활동도 돋보인다. 올 4월 출시된 ‘신한FNA법인’계좌가 대표적이다. 은행계좌와 증권계좌를 나눠 사용하는 불편함을 없앤 업계 최초의 은행연계 증권계좌다. 신한은행에서 간편하게 ‘신한FNA법인’계좌를 한 번 개설하는 것으로 기업대출 등 은행거래는 물론 주식거래를 포함해 신한금융투자에서 제공하는 모든 금융서비스를 함께 누릴 수 있다.
신한금융투자는 자산관리 영역에서도 혁신을 이뤄내고 있다. 조기상환 가능성을 크게 높인 ‘첫스텝80 시리즈 ELS’, 다양한 투자자산을 편입할 수 있고 펀드매니저 자격증을 갖춘 EMA 매니저가 1대1로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주는 종합자산관리 플랫폼 ‘신한 EMA’, 꾸준한 수익을 추구하는 ‘신한명품 미래설계랩’ 등 다양한 고객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상품 라인업을 구축했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올해 5000억원 규모의 증자를 통해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대형 금융투자회사로 발돋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수 객원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