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3대 B2C 인터넷쇼핑몰로 꼽히는 vip닷컴(唯品?, 웨이핀후이) 한국지사 신롱샨(辛龍山) 총경리가 중국 진출 전략에 대해 이렇게 조언했다. 한국무역협회가 29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진행한 ‘중국 프리미엄 소비재 시장 진출전략 세미나 및 비즈니스 상담회’에서다. 직접 진출보다는 중국 내 확실한 유통망을 잡는 게 효과적이라는 설명이다.
중국 vip닷컴 한국지사장의 조언
“소비재 시장 성공열쇠는 가성비”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내년 중국의 해외직구 규모는 5332억 위안(약 90조원)에 이르러 온라인 시장의 13%를 차지할 전망이다. 해외직구 선호 국가로는 미국이 35.8%로 가장 높았고 한국 13.0%, 일본 12.4%로 뒤를 이었다. 신 총경리는 “약 1억900만명에 달하는 중국의 중산층이 소비구조를 바꾸고 있다”며 “품질과 브랜드, 자신의 개성에 맞는 지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중국에 잘 안 알려져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도 높다. 최원호 무역협회 e-Biz지원본부장은 “지난 10년간 중국의 소비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높은 성장률을 보여 왔다. 이젠 ‘프리미엄 소비재 시장’이 유망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중국 해외직구 시장의 이슈는 정품 여부다. 상품에 대한 믿음이 최대 관심사다. 신 총경리는 “최근 한중 관계가 경색되면서 대 중국 수출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데 정작 한국 기업이 관심을 가져야할 부분은 가성비 높고 차별화된 상품을 만드는 것”이라 고 강조했다.
조득진 기자 chodj21@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