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핑턴포스트는 지난해 서아프리카 기니만에서 해적들의 유조선 약탈이 전년보다 29% 감소했다고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는 영국의 해운 컨설팅 기업 드라이아드 매리타임를 인용, 2014년 이 지역에서 해적에 의한 유조선 약탈·납치가 69건 발생했지만 지난해엔 49건으로 줄었다고 전했다.
수익 반의 반 토막 … 위험 부담도 커
아프리카 해상 석유 탈취 29% 감소
해적질이 가장 성행했던 2011~2012년 유가는 배럴당 100달러 대를 유지했다. 수익성이 좋아 유조선은 해적들의 주요 목표물이 됐다. 그러나 2014년 하반기 100달러 아래로 떨어진 뒤 하락을 거듭하면서 본격적인 저유가 시대를 열었다. 브렌트유의 경우 지난해 1월 배럴당 27.88달러까지 곤두박질쳤다.
전리품인 석유의 가치가 떨어지자 해적들의 수익도 반의 반 토막 이 됐다. 위험을 감수하면서 유조선을 공격할 필요가 줄어든 것이다.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2011년 전 세계 해적 공격 건수의 55%를 차지했던 소말리아 해역에서도 미국·영국 등의 해적 소탕 작전 에 힘입어 지난해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사실 유조선을 대상으로 한 해적질은 그리 간단치 않다. 지난달 온라인 매체 쿼츠에 따르면 거대한 유조선에 승선하는 것부터가 쉬운 일이 아니다. 또 해적질이 성행하면서 해양 경비도 강화됐다. 이 때문에 해적들은 유조선을 탈취해 위치를 파악할 수 없도록 장비를 고장 낸 뒤 석유를 옮겨 싣고 달아난다. 훔친 석유를 불법으로 정제하고 판로도 찾아야 한다.
해양 범죄를 감시하는 비정부기구 ‘해적 없는 바다(Oceans Beyond Piracy)’ 측은 “석유 강탈에 성공하기 위해선 전문성이 필요하다. 이 때문에 해적들의 공격 성공률은 제한적이다”고 설명했다. ‘해적 없는 바다’의 보고서에서도 2013년 기니만에서 발생한 100건에 이르는 선박 공격이 이듬해 30% 이상 감소했다. 실제 석유 탈취로 이어진 공격 도 2013년 56건에서 이듬해 26건으로 줄었다.
홍주희 기자 hongh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