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별로는 전년 대비 2점 상승한 79점의 에쿠스가 2년 연속 1위로 평가됐다. 2위인 K9은 4점 상승한 77점을 획득했다. 이어 74 점을 획득한 체어맨이 3위로 평가됐다.
K시리즈의 꾸준한 노력은 결과로 나타났다. K9은 전면 디자인을 수정하고 에쿠스와 동일한 수준의 실내 공간과 첨단 편의 장비를 갖췄다. 동시에 높은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젊은 VIP를 공략했다.
체어맨의 경우 경쟁 브랜드와 다른 행보를 걷고 있다. 경쟁 브랜드 대비 소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 인해 2위와의 평가 격차가 지난해 1점에서 3점으로 벌어졌다.
제네시스 EQ900의 출시는 소비자의 관심을 증대시키며 2016년 대형자동차 시장의 판도는 크게 변화될 전망이다.
배은나 객원기자 bae.eunna@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