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씨는 “플랫폼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취객이 뒤에서 갑자기 껴안아 주변에 있던 남성이 제지한 적이 있다. 사람이 없는 시간대엔 지하철을 아예 타지 않는다”고 말했다.
작년 성추행·폭행 등 범죄 3040건
경찰팀 40여 명이 수천 편 관리
전씨는 “결국 경찰이 출동까지 했다. 울며 겨자 먹기로 지하철을 타는데 탈 때마다 두렵다”고 말했다.
지난 26일 노숙인 강모(51)씨가 지하철 전동차 내에서 25㎝ 길이의 흉기를 휘두른 일까지 벌어졌다. 지하철 내 강력사건이나 테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5월에는 조모(73)씨가 지하철 3호선 전동차 안에 시너를 뿌리고 라이터로 불을 붙이는 일도 있었다.
서울경찰청 지하철경찰대에 접수된 지하철 내 범죄 건수는 해마다 늘고 있다. 2012년에는 1566건에서 지난해 3040건으로 3년 새 두 배로 불어났다.
이에 대처할 지하철경찰대 인원은 152명(행정요원 제외)이다. 이들은 순찰팀 72명과 수사팀 80명으로 나뉘어 각각 3, 4교대로 근무한다. 사실상 순찰팀 40여 명만이 매일 서울 내 357개 역과 수천 편의 열차를 모두 관리하는 셈이다.
서울메트로는 2~3명씩 조를 짜 역내와 전동차를 순찰하는 85명의 지하철보안관을 두고 있지만 인력이 부족하긴 마찬가지다. 지하철보안관에게는 사법권이 없다. 폭행·성추행 등의 사건이 발생하면 용의자를 붙잡아 놓고 경찰관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역사와 열차 내 폐쇄회로TV(CCTV)도 문제다. 지하철 1~4호선은 전체 차량의 18.2%(356량)에만 CCTV가 설치돼 있다. 서울을 오가는 지하철 10대 중 8대 꼴로 CCTV가 없다는 의미다.
26일 흉기 난동 사건이 난 전동차에도 CCTV가 없었다. 설치된 CCTV는 대개 40만 화소 수준이며 화면 저장 기간도 짧게는 7일에 불과해 경찰이 수사용으로 쓰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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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 경찰행정학과 곽대경 교수는 “CCTV는 존재 자체만으로도 범법자들을 위축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성신여대 융합보안학과 김학경 교수는 “영국처럼 지하철에서 정복 입고 순찰하는 경찰 인력을 많이 둘 필요가 있다. 시민들에게 안정감을 주는 데 효과가 크다”고 주장했다.
조한대 기자 cho.handae@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