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 샤 키오 피안 가(울게하소서), 라 두 라 소르테(내 슬픈 운명), 에 케 소 스피리 라 리베르타(한숨을 짓네 나 자유 위해).”
뮤지컬 파리넬리
루이스 초이는 18세기 바로크 시대의 카스트라토(거세해 미성을 지닌 성악가)로 분했다. 카운터 테너인 그는 현재는 존재치 않는 카스트라토의 음성을 무대 위에서 들려줬다. 그는 고음역대에서 수준 높은 기교를 선보였다. 파리넬리를 소화할 수 있는 배우가 또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였다. 그만큼 그의 실력은 뛰어났다. 다른 작품들 보다 이 작품은 주인공이 카스트라토 창법을 얼마나 잘 소화해 내느냐가 극의 성패를 가른다. 극의 짜임새, 무대 구성 보다도 주인공을 맡은 배우의 노래 실력이 중요하단 의미다. 이에 뮤지컬 첫 도전인 루이스 초이는 합격점을 받을 만 했다.
다른 배우들의 실력도 극을 떠받치는 데 전혀 손색 없었다. 파리넬리의 형이자 작곡가 리카르도(이준혁 분)는 이 작품에서 가장 입체적인 인물이다. 동생을 사랑하는 소심한 형의 모습과 명성을 위해 광기에 빠지는 작곡가의 모습을 다각적으로 선보인다. 앙상블이 부르는 노래들도 인상적이었다.
이 작품은 대형 액자 틀과 무대 좌우로 움직이는 나선형 계단으로 배경에 변화를 줬다. 무대가 웅장하진 않았으나 간결했다.
단 극의 결말에 약간의 허전함이 남았다. 그래도 상관없다. 루이스 초이의 풍부한 성량과 고급스러운 기교를 듣는 것만으로도 만족스러웠다.
강남통신 조한대 기자 cho.handae@joongang.co.kr
[조한대 기자의 퇴근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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