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 총선이 끝나자 식품·생필품 제조업체가 줄줄이 가격 인상에 나섰다. 업계에선 정부의 물가 안정 방침에 따라 억눌려 있던 소비자 가격이 현실화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국제 유가 상승으로 전기·가스요금 등 에너지 가격도 인상 조짐을 보이고 있어 생산비 부담에 따른 추가 인상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편의점 물가 오르고
현재 300원에 판매 중인 모나미153 볼펜은 다음 달부터 100원(33%) 오른 400원에, 500원짜리 스틱 볼펜은 600원(20% 인상)에 판매 예정이다. 스위티돌 라이터는 800원에서 900원으로 12.5% 오르고, 도루코 페이스 면도기는 1900원에서 2100원으로 10.5% 인상된다. 화장품과 여성용품 가격도 오른다. 뉴트로지나 딥클린포밍클렌저(100g) 가격은 1000원(11.2%) 오른 9900원, 엘지유니참의 생리대(쏘피 바디피트) 중간 크기 4개들이 제품은 200원(8.3%) 오른 2600원에 판매 예정이다.
편의점 인기 제품인 가공란 가격도 오른다. 2개들이 감동란과 죽염동 훈제란 등 2200원에서 2400원으로 200원(9.1%) 오르고, 3개들이햇닭알로 만든 녹차훈제란은 2900원에서 3200원으로 300원(10.3%) 인상된다.
외식 물가도 상승세
외식 업체도 가격 인상 대열에 가세하고 있다. 전날 치킨 프랜차이즈 굽네는 배달 수수료와 인건비, 임대료 상승을 이유로 치킨 9종 가격을 1900원씩 올렸다. 대표 메뉴인 고추바사삭은 1만8000원에서 1만9900원으로, 남해마늘바사삭은 1만9000원에서 2만900원으로 가격이 올랐다.
굽네가 제품 가격을 올린 건 2022년 이후 2년 만이다. 굽네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배달 수수료, 인건비, 임대료 등 비용 상승으로 가맹점의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악화했다”며 “가맹점 수익 개선 요구를 수용해 일부 품목에 대한 가격 인상을 부득이하게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같은 날 파파이스도 치킨, 샌드위치(버거), 음료, 디저트류 가격을 평균 4%(100~800원) 인상했다. 또 배달 제품은 매장 판매가보다 약 5% 높은 가격을 적용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