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줄이 오르는 구독 물가
대형 온라인 플랫폼의 가격 인상 릴레이는 지난해 11월부터 본격화했다. 프리미엄 구독료 월 1만7000원인 넷플릭스가 계정 공유를 금지하면서 사실상 2배 가격 인상 효과를 냈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지난해 12월 구독료를 1만450원에서 1만4900원으로 42.6% 올렸다. 티빙은 같은 달 1만3900원 요금제를 1만7000원으로 22.3%, 디즈니플러스도 비슷한 시점에 9900원에서 1만3900원으로 40.4% 가격 인상에 나섰다. 쿠팡·유튜브·티빙에 다른 OTT나 멜론 등 구독 서비스를 추가하면 매달 10만원에 가까운 멤버십 비용을 내야 한다.
고물가에 고정비용 증가 효과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벌이가 많지 않은 1인가구나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구독료 인상으로 인한 부담이 크게 작용할 것”이라며 “유튜브 등 OTT 서비스가 일상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이를 당장 끊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다른 지출을 줄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독점 앞세운 플랫폼…정부 대응 수단 없어
플랫폼의 가격 인상 패턴이 반복되지만, 선제 대응에 실패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격 인상의 전 단계인 시장 장악을 최소화하기 위해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플랫폼법)을 추진했지만, 업계 반발에 막히면서 원점 검토로 돌아섰다. 그 사이 대형 플랫폼이 영향력을 더 키우면서 소비자가 특정 플랫폼에 묶여버리는 ‘락인 효과’는 강화됐다. 공정위 관계자는 “이미 독점이 이뤄진 상황에선 견제할 수단이 마땅치 않다”고 말했다.
구독 가격 인상이 이어지면서 소비자 불만이 커지는 만큼 야당이 다수석을 차지한 22대 국회에선 플랫폼법 제정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 공약 중 하나로도 플랫폼 독과점을 제한하기 위한 규제 입법을 내세웠다. 야당이 입법 주도권을 갖게 되면 정부와 여당이 이전에 추진하던 플랫폼법보다 규제 대상과 수위가 확대할 가능성이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