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차선은 차선 도색용 페인트에 미세한 유리알갱이를 섞어 사용하고, 페인트가 벗겨지지 않도록 시공한다. 이렇게 하면 유리알갱이가 반사해 기존 차선보다 눈에 잘 띄고, 내구성이 좋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시는 교통량이 많은 서초구 서초동ㆍ마포구 동교동ㆍ영등포구 여의도동 등 6개 지역 차선 174㎞에는 새로운 차선 도색 기술을 추가해 검증할 방침이다. 차선 끝부분에 자체 발광하는 태양광 LED로 만든 도로 표지병을 설치해 시인성을 보완할 계획이다. 도로가 물에 잠겨도 표지병에서 나오는 빛으로 차로를 구분할 수 있다.
서울시는 오는 7월까지 신기술을 적용한 차선 시공을 마치고 서울연구원과 내구성 등을 1년간 추적 조사할 예정이다. 효과가 검증된 공법은 향후 노후 포장도로 정비사업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시민과 운전자 안전을 위해 올해 총 1174㎞ 차선을 고성능으로 도색하고 신기술을 적용한 도로를 관찰할 예정”이라며 “서울 도로 환경에 최적화된 고성능 노면 표시 기술을 발굴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