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금융감독원의 보험회사 경영실적(잠정)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보험사의 당기순이익은 13조3578억원으로 전년 대비 4조1783억원(45.5%) 증가했다. 순이익 규모로는 역대 최대치다. 새로운 회계기준(IFRS9·17) 도입에 따른 손익 변동이 반영되고, 보장성·장기 보험 판매가 늘어난 영향이다.
업권별로는 손보사(31개)가 거둔 당기순이익이 8조2626억원으로 생보사(22개) 5조952억원을 크게 앞질렀다. 지난 2021년 손보사가 생보사를 넘어선 뒤 3년째 손보 우위가 이어졌다. 지난해 '순이익 1조 클럽'에 손보 3개사(삼성·메리츠·DB)가 들어간 반면, 생보사는 한 곳(삼성)인 게 단적으로 보여준다.
특히 지난해엔 보험사의 영업 매출 격인 수입보험료 순위까지 움직였다. 보험사들의 전체 수입보험료는 237조6092억원으로 1년 새 15조1832억원 감소했다. 하지만 생보·손보사의 희비는 엇갈렸다. 생보사의 수입보험료는 전년 대비 20조2761억원 감소한 112조4075억원을 기록했다. 저축성 보험(-38%)을 비롯해 변액보험·퇴직연금 등의 보험료가 줄면서 매출이 뒷걸음질했다.
반면 손보사 보험료는 1년 새 5조929억원 증가한 125조2107억원이었다. 장기·자동차·일반보험 등이 고르게 늘면서 생보사와 자리바꿈했다. 손보사의 보험료 수입이 생보사를 넘어선 건 이번이 처음이다. 3대 경영 지표 중 생보사 비중이 매우 큰 자산을 빼면 모두 손보가 추월하게 됐다는 의미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분기별로는 생보·손보사 수입보험료가 뒤집힌 적 있지만, 연간 기준으론 처음이다. 그만큼 업계 구도가 달라진 걸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상품 포트폴리오'가 다양한 손보사보다 성장이 정체된 생보사의 위기감은 큰 편이다. 저출산 고령화, 1인 가구 확대 등으로 생보사가 주력으로 삼는 생명보험 상품 가입 등이 주춤하기 때문이다. 갈수록 성장성이 떨어지는 생보업계는 헬스케어·요양 등 새로운 '먹거리' 창출을 추진하는 한편, 동남아 등 해외 진출 확대도 꾀하고 있다.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지난 19일 간담회에서 "생명보험산업이 위기 상황"이라면서 "연금 시장 내 생명보험 역할 강화, 제3보험(질병·상해나 간병에 금전 등을 지급할 것으로 약속하고 계약하는 보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