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평소 농사에 관심이 있었는데, 저렴한 가격에 임대 농지를 낙찰 받을 수 있었다”며 “가족이 먹을 수 있는 농작물을 키우는 즐거움에 푹 빠졌다”고 말했다.
캠코에 따르면, 2002년 이후 누적 낙찰액은 지난해 말 기준으로 107조원(54만건)으로 집계됐다. 5년 전(2018년 말 69조9000억원)과 비교하면 53% 늘었다. 지난해에도 17만2000여명이 입찰에 참여해 5조6000억원 거래됐다. 최근 10년간 연평균 낙찰 건수는 3만2700건이다.
매년 3만건 넘는 물건이 ‘새 주인’을 찾는 건 ‘시세 대비 저렴한 가격’ 영향이 크다. 캠코에 매각을 의뢰한 압류재산은 시세와 비슷한 감정평가액으로 시작한다. 하지만 한번 유찰될 때마다 입찰가는 10%씩 하락한다. 유찰이 반복될 경우 최초 매각 예정가격의 25%에 낙찰을 받을 수 있다. 또 관용차 등 공공기관의 자산은 두 차례 유찰된 후부터 10%씩 매각가(한도는 최초 매각예정가의 50%)를 낮춘다. 또 국유재산으로 허위 매물이 없는 데다 온라인으로 손쉽게 입찰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꼽는다.
가장 비싸게 팔린 부동산은 서울 강남구의 옛 한국전력 본사 부지(7만9342㎡)다. 현대자동차그룹이 2014년 축구장 12개 크기를 합친 부지를 10조5500억원에 낙찰받았다. 감정가(약 3조3346억원)와 비교하면 3.2배 비쌌다.
최근엔 경기 불황으로 중고차 공매도 인기를 끈다. 특히 정부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용하던 관용차 몸값이 비싸다. 캠코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자동차 낙찰가는 감정가의 평균 2배로 뛰었다. 지난 3월 한국전력공사의 관용차로 활용됐던 기아 카니발 하이 리무진이 1287만5000원에 낙찰됐다. 감정가(800만원)보다 1.6배 뛸 만큼 입찰 경쟁이 뜨거웠다. 또 2월엔 소방서 관용차였던 기아 모닝이 감정가(120만원)보다 3배 비싼 약 384만원에 낙찰됐다. 캠코 관계자는 “허위매물이 없고, 정부나 공공기관 등이 사용하던 관용차는 비교적 관리가 잘돼 입찰 참여자들이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온비드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현장답사’와 ‘권리분석’이 중요하다. 부동산 공매로 입찰할 때는 권리관계를 꼼꼼하게 따져야 한다. 압류 재산은 임차인에 대한 명도책임이 낙찰자에게 있어서다. 예컨대 아파트를 낙찰받았을 경우 세입자가 있을 경우 명도소송 비용 부담이 생긴다.
우종철 캠코 온비드사업처장은 “온비드는 집 마련부터 소액창업, 재테크 등에 필요한 모든 물건을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쉽고 편리하게 검색하고, 중개수수료 없이 입찰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며 “입찰 참여 전 반드시 현장 답사를 통해 실물을 확인하고, 권리관계 등의 정보를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