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비율은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이며 최대 60회까지 적립된다. 청년은 청년기본법에 따른 만19~34세가 해당한다. 청년을 예로 들면 대중교통을 탈 때 1500원을 지출했다면 30%인 450원이 적립된다. 월 15회를 넘겨 60회까지 썼다면 다음 달 돌려받을 적립금은 최대 2만7000원이 된다.
같은 기준으로 일반인은 1만8000원, 저소득층은 4만8000원 돌려받을 수 있다. 적립금은 현금·마일리지·카드공제 등으로 직접 환급될 계획이다. 지하철과 시내버스, 민자철도(신분당선 등)와 오는 3월 말 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과 광역버스에도 K-패스를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요금이 비싼 GTX와 광역버스의 1회당 환급 상한금액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서울시가 이달 27일부터 6월 말까지 시범 운영할 예정인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을 내면 서울시내 전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심야버스, 따릉이, 리버버스까지 모두 무제한 사용할 수 있다. 따릉이를 빼면 6만2000원이다. 민자철도인 신분당선과 광역버스 등은 제외한다. 서울시는 K-패스도 함께 시행한다.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의 백승록 광역교통경제과장은 “서울시의 경우 이용자가 주로 사용하는 대중교통 유형과 평균 사용액 등을 비교해 할인 혜택이 더 큰 카드를 고르면 된다”고 말했다. 일반인이 K-패스를 쓸 경우(1회 요금 1500원 기준) 최대 예상 적립금이 1만8000원이고, 월평균 대중교통비가 9만원이라면 K-패스 대신 기후동행카드를 선택하는 게 더 유리하다. K-패스는 1만8000원을 돌려받지만, 기후동행카드는 2만5000원이 절약되기 때문이다. 반면 월평균 대중교통비가 8만3000원에 못 미친다면 환급액이 더 많은 K-패스를 선택하는 게 낫다.
K-패스는 올해 소요예산이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1600억원가량 된다. 정부와 지자체가 각각 50%씩 부담하며, 서울은 예외적으로 정부가 40%만 지원한다. 기후동행카드는 5개월 시범운영 예산이 750억원이다. 인천과 경기는 적립 횟수 제한이 없어 비용 부담은 더 늘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