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앞 한동훈 비대위 출범할 듯
윤 대통령과의 관계가 성공 좌우
'김건희 리스크'도 피하지 말아야
윤 대통령과의 관계가 성공 좌우
'김건희 리스크'도 피하지 말아야
그렇다 해도 한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옹립하는 일련의 과정은 촌스럽기 그지없다. 때론 결과보다 더 중요한 게 절차적 정당성 아닌가. 지난 3월 전당대회가 나경원ㆍ안철수 찍어 누르기로 흉흉했다면 이번엔 ‘한동훈 몰아가기’가 극심했다. 15일 오전 국민의힘 의총 이후 지도부 한 명이 용산 대통령실에 갔다 오고, 그 뒤 부랴부랴 당협위원장 연석회의가 잡혔다. 누가 봐도 ‘용산 개입설’을 부추길 만한 소재다. 일부 신(新)윤핵관은 “한동훈 내정으로 써도 된다”는 소리를 기자들에게 흘리기도 했다. 이들이 이렇게 총대를 메고 나선 데엔 당무에 어두운 한 장관 대신 향후 공천 국면에서 실권을 휘두르려는 의도라는 해석이다. 비대위 출범 전부터 ‘한(韓)핵관’이 출몰해 설친다면 혁신은 해보나 마나다.
여권은 한 장관을 내세우는 주된 이유로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의 비교 우위를 꼽는다. 여야 차기 주자 지지율 1위인 둘을 맞붙여 총선 구도를 ‘낡은 운동권’ 대 ‘새로운 정치세력’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그보다 세간의 관심은 한 장관과 윤 대통령의 관계다. 바로 현재 여권 위기의 본질이라는 수직적 당정 관계를 어떻게 푸느냐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윤 대통령과 한 장관은 누구보다 편하게 만날 수 있다. 허심탄회한 대화 속에 수평적 관계도 자연스럽게 형성될 것”이라고 하지만 권력이 언제 그토록 순진했던가. 김건희 여사와도 친밀했던 한 장관이기에 의구심은 더 클 수밖에 없다.
하여 이 시점, 정작 중요한 건 잡음 없이 한동훈을 추대하느냐가 아니라 한동훈이 어떤 선택을 하느냐다. 큰 형님처럼 자신을 품어 주었던 윤 대통령에게 때론 쓴소리하고, 설득할 수 있는지다. 특히 여권엔 금기어가 된 김 여사에 대한 입장 표명이 바로미터가 될 것이다. 디올 백 논란에 대해 예전처럼 “잘 알지 못한다”고 꽁무니를 뺐다가는 그날로 ‘한동훈 비대위’는 휘청거릴 게 뻔하다. 김건희 특검법은 용납할 수 없다 해도 ‘김건희 리스크’를 제어할 복안을 제시해야 한다. 제2의 6.29 선언을 하겠다는 각오가 없다면 서둘러 접는 게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