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억원에 2층 버스 2대 구매
10일 군산시의회 등에 따르면 군산시는 고군산군도를 운행한 '관광형 2층 버스' 2대를 지난 7월과 9월 각각 2400만원, 700만원에 다른 지역 전세버스 운송업체와 중고자동차 판매업체에 팔았다. 시는 2018년 1월 섬 주민 교통 편의와 관광 활성화를 위해 1대당 4억5000만원(시비 70%, 버스회사 자부담 30%)을 들여 2층 버스 2대를 샀다.
이후 이들 버스는 지역 버스회사 2곳에 1대씩 배치돼 군산 비응항~장자도 구간을 오갔다. 버스 정원은 73명이다. 그러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 여파 등으로 하루 평균 이용객이 170명에 그친 데다 유류비까지 올라 적자에 허덕였다. 이에 버스회사 요청으로 지난해 4월 운행을 중단했다.
버스 운행으로 12억6000만원 손실
군산시는 노선 변화 등 수익 구조 개선에 나섰으나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자 결국 5년 만에 버스를 매각했다. 나종대 군산시의원은 지난달 21일 시 행정감사에서 "사전에 치밀하지 못한 경제성 검토와 예상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해 결국 예산만 낭비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군산시는 "적자 폭이 크고 버스 결함 등 승객 안전 문제를 고려해 매각하게 됐다"고 해명했다.
중국산 버스 20대 1년간 평택항 묶여
이들 버스 20대는 지난해 9월 평택항에 들어왔다. 그러나 전주시의회는 지난해 9월과 올해 6월 2차례 전기버스 보조금 예산안을 부결시켰다. 전북에 친환경 수소차를 생산하는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이 있고, 중국산 전기버스 안전성과 AS(애프터 서비스) 문제 등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게 이유였다. 업체가 보조금을 받기 전에 버스를 구매한 점을 들어 절차상 하자도 문제 삼았다.
시의회 "검토 필요"…버스조합 "손해 막대"
이들 단체는 "대금 결제를 못 해 1일 보관료 85만4000원 등 막대한 주차비(3억원 이상)와 손해배상 책임까지 떠안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시 중국산 전기버스를 구매할 수밖에 없었던 건 (도내에 있는) 현대자동차에서 생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국내에 이미 중국산 전기버스 2000여 대가 수입됐다"라고 설명했다.
전주시는 "이미 서울 등 여러 지자체에서 중국산 전기버스를 운행하고 있다"며 "결산 추경 후 전기버스 보조금 관련 수정 예산안이 시의회에 상정되면 버스조합 의견도 함께 내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