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가 식품 업체들의 ‘슈링크플레이션’(가격은 그대로 두거나 올리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것)에 대해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와 관련해 소비자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추 부총리는 14일 서울 용산구 이마트 용산점을 찾아 채소류와 원유(原乳) 가격 상승으로 값이 오른 우유, ‘꼼수 인상’ 논란이 불거진 냉동식품 등의 가격을 점검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기자들을 만나 슈링크플레이션을 언급했다. 추 부총리는 “일부 내용물을 줄이는 경우가 있는데, 국민들께서도 제품 불신이 커지고 그것은 지속 가능한 영업행위가 아니다”라며 “회사에서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양을 줄여 팔 경우 판매사의 자율이라 하더라도 소비자에게 정확하게 알릴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 기관들이 함께 제품 내용물이 바뀌었을 때 소비자들이 알 수 있는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주와 맥주 가격 인상에 대해선 “과세표준이 국내와 해외 기준이 다르다”며 “기준판매비율 제도를 도입해 과세표준을 낮춰 주류 가격 안정에 기여할 방안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