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443억원…내년엔 200억원 육박
8일 전남도에 따르면 2013년 2월 이순신대교 개통 이후 올해까지 유지관리에 총 443억원이 투입됐다. 여수국가산단과 포스코 광양제철소 등을 오가는 대형 자동차의 통행이 잦은 탓에 도로 표면이 패거나 균열이 발생하는 일이 속출해서다. 이순신대교 유지관리비는 전남도(33.3%)·여수시(42.7%)·광양시(24.0%)가 분담해서 낸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 4월로 하자보수 기간이 끝나자 크게 걱정하고 있다. 그간 건설업체가 부담해온 보수비용 전체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남도는 당장 내년에만 200억원 정도 들 것으로 보고 대책을 마련 중이다. 내년 유지관리비 추산액(73억원)에 경관조명(40억원)과 교각 내·외부 도장(40억원), 행어로프 보수(25억원) 등이 추가된 비용이다.
각종 첨단기술…올해 하자보수 기간 끝나
전남도 등은 "하자보수 기간이 끝남에 따라 비용이 추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전남도는 32억원을 추가로 투입해 지난 6월부터 정밀안전진단에 착수했다. 이순신대교 건설 때 적용한 각종 첨단기술도 유지관리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고 한다.
이순신대교는 국비 1조700여억원을 들여 건설한 현수교다. 개통 당시 세계에서 가장 높은 현수교 주탑(270m)을 세워 국내·외 주목을 받았다. 서울 남산(262m)보다 높은 주탑과 주탑 사이 거리(1545m)는 세계에서 6번째로 길다.
세계 최고 주탑…개통 직후 포장 파손
전남도 등은 내년 4월 완료될 정밀안전진단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천문학적인 유지관리비를 부담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전남도 안팎에선 “노면 노후화 등을 넘어선 구조물 변형·균열 등 중대 하자가 발생하면 매년 100억~200억원을 쏟아붓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국도승격 해달라”…국토부, “검토중”
유호규 전남도 건설교통국장은 “산단 진입도로로 건설된 이순신대교는 광양과 여수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기반시설 역할도 크다”며 “정부가 여수산단에서만 매년 국세로 6조원을 징수하는 만큼 물류비용 절감과 교통량 분산 등에 기여하는 이순신 대교를 국도로 승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유지보수비 문제와 별개로 이순신대교가 국도 역할을 어느 정도 수행하고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교통량과 이동시간 등을 토대로 한 용역 결과가 내년 3월쯤 나오면 기재부와 협의를 거쳐 국도 승격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