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차등화’에 나선 신규 분양 아파트가 잇따르고 있다. 분양 단지는 주택 타입별로 3~4개, 층별로는 저층과 중간층, 최상층 등 5개 안팎으로 가격대를 구분하는 게 일반적이지만, 최근 분양가를 수십, 수백 개로 쪼갠 사례가 속속 나온다. 같은 면적인데도 타입과 층수는 물론 동의 위치나 방향, 조망 여부에 따라 분양가를 달리 매긴 것이다.
동부건설이 경기도 용인시에서 분양 중인 ‘용인 센트레빌 그리니에’ 84㎡는 분양가가 총 61개로 나뉜다. 전체 일반분양 물량이 171가구인 점을 고려하면 이례적이다. 84㎡를 15개 타입(A~O)으로 세분화한 뒤 층수별로 한 차례 더 나눈 결과다.
DL이앤씨가 용인시 기흥구에 짓는 ‘e편한세상 용인역 플랫폼시티’는 전체 999가구가 동·호수별로 가격이 정해졌다. 718가구가 공급되는 84㎡의 경우 가격이 같은 일부 동·층 가구를 빼면 분양가가 400여 개다.
저층 가격을 낮게 잡는 건 건설사의 마케팅 전략과도 연관돼 있다. 평균 분양가 대비 가격이 저렴한 점을 부각해 소비자 계약을 유도하는 것이다. 다만 부정적 시각도 있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는 “분양가를 너무 잘게 쪼개면 소비자를 혼란케 해 의사결정에 방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