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1일 ‘방뇨 맥주’ 논란이 확산한 이후 편의점에서 칭다오 매출은 전주 대비 20∼40%씩 급감하고 있다. 지난 21∼26일 기준으로 A편의점에서는 칭다오 맥주 매출이 전주 대비 41.3% 줄었고, B편의점에서도 30.6% 감소했다. 칭다오 맥주는 편의점 캔맥주 가운데 매출 순위 3∼5위 안에 들 만큼 인기 제품이었지만 방뇨 영상 사태 이후 5위권 밖으로 미끄러졌다.
논란 이후 편의점 매출 30% 안팎 감소
실제 A편의점에서 칭다오는 수입 맥주 중 매출 3위를 지켜오다 21일 이후 7위로 미끄러졌다. 대신 미국의 버드와이저와 네덜란드의 하이네켄 등이 이 자리를 차지했고, 2위인 일본 아사히 매출도 20.4% 증가했다. B편의점에서도 같은 기간 미국 버드와이저(33.1%)와 벨기에 스텔라(35.8%) 등 매출이 늘었다. C편의점 역시 미국 버드와이저(3위)와 네덜란드 하이네켄(4위)이 치고 올라왔고 아사히(10%) 매출도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 ‘노재팬’(일본산 불매) 당시에는 일본 맥주 불매 현상이 2년 이상 지속하기도 했다”며 “맥주 시장은 대체품이 많기 때문에 칭다오 맥주 외면 추세는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