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LG전자는 24일부터 2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54회 한국전자전에 나란히 참가해 혁신 제품을 공개했다. 한국전자전은 ‘한국판 CES(세계 가전전시회)’로 불리는 국내 최대 규모의 전자·IT(정보기술) 융합제품 전시회다. 올해는 역대 최대인 480개 기업이 1200여개 부스를 꾸려 참가했다.
삼성은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자사 제품의 개수가 연간 5억대가 넘는다는 점에 착안해 언제 어디서나 삼성 기기와 그 외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 전략을 확대하고 있다. 예컨대 갤럭시 스마트폰을 집안 TV와 가전용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싱스를 통해 각 가전의 에너지 사용량과 누진 구간 관리, 예상 전기료를 확인할 수도 있다. 김성욱 삼성전자 한국총괄 부사장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삼성전자 제품과 스마트싱스 연결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세계 최초 무선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인 ‘LG 시그니처 올레드 M’과 세탁·건조기 일체형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를 포함한 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 라인업을 선보였다. 젊은 세대를 위한 맞춤 공간도 마련했다. 신발을 관리해주는 가전인 스타일러 슈케어·슈케이스와 원하는 색상으로 기기 외관을 바꿀 수 있는 무드업 냉장고가 전시됐다. 국내 브랜드 최초로 출시한 폴더블 노트북 ‘그램 폴드’도 내놓았다. 화면을 접었다 펼칠 수 있다.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KEA) 회장인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은 이날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대격변기를 맞이해 우리 산업계가 어떻게 대응하는 지에 따라 향후 세계시장을 선도하느냐, 도태되느냐의 중요한 갈림길에 서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