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통계청에 따르면 대표적인 소비 지표인 소매판매액 지수(계절조정)는 지난 8월 102.6(2020년=100)을 기록했다. 지난해 8월(108.2)에 비해 5.2% 하락했다. 코로나19가 본격화했던 2020년 3월(-7.1%) 이후 3년5개월 만에 가장 큰 하락 폭이다. 전월 대비로는 0.3% 줄었다. 7월(-3.3%)에 이은 2개월 연속 감소로, 역시 지난해 4∼7월 이후 1년여 만에 처음이다.
구체적으로 의복·신발·가방 등 준내구재가 1년 전에 비해 7.6% 감소했고, 비내구재 가운데서는 음식료품의 소비가 8.3% 줄었다. 소비 심리와 연관성이 높은 숙박·음식점업은 4.4%, 도매·소매업은 3.6% 각각 감소했다. 이런 소비 둔화 흐름은 한국은행의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자료에도 나타나는데, 2분기 민간소비는 전분기보다 0.1% 감소한 바 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7월에는 호우라는 일시적 요인이 있었지만, 8월에도 ‘마이너스’였다는 것은 지금 소비가 안 되고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가계의 자금 사정도 좋지 않다. 2분기 가계의 월평균 흑자액은 114만1000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18만3000원) 감소했다. 2020년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금리가 크게 오르면서 가계의 이자 지출 증가율(전년 동기 대비)은 지난해 2분기 7.1%에서 올해 2분기 42.4%로 수직 상승했다. 지난 2분기 소득에서 이자·세금 등을 뺀 처분가능소득은 월평균 383만1000원으로 전년보다 2.8%(11만2000원) 줄었다.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역대 최대 감소율이다. 김학균 신영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가계부채의 덫에 빠졌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8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지난달 설탕 가격지수는 162.7로, 전월보다 8.8% 올랐다. 설탕 가격지수가 두 달 연속으로 오르면서 2010년 11월 이후 13년 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세계 최대 설탕 생산국 중 하나인 인도에 가뭄이 발생하면서 사탕수수 수확이 급격히 줄어든 영향이다. 생산량이 줄자 인도는 설탕 수출을 제한했고, 설탕 가격 상승으로 이어졌다. 최근 유행하는 탕후루의 핵심 재료가 설탕이다. 원재료 가격이 오른 데다 많은 수요까지 이어지고 있어 젊은층이 주로 찾는 탕후루 가격이 오르는 게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