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양평고속도로의 타당성조사 수행 기관인 전문설계업체(경동엔지니어링, 동해종합기술공사)에서 비용대비 편익(B/C)을 계산한 결과 대안은 0.83, 원안 노선은 0.73이 각각 나왔다. 대안 노선으로 시행할 경우 사업비는 원안보다 600억원 더 들지만 일일 교통량이 평균 6000대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그만큼 경제성이 더 높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 감일분기점(JCT)에서 시작해 북광주분기점에서 나뉘어 양서면(원안)과 강상면(대안)을 각각 종점으로 하는 노선을 분석했다. 두 노선의 분석에는 교통시설투자평가지침과 기준 연도, 영향권, 국가교통 DB를 동일하게 적용했다고 한다.
그 결과 원안은 사업비가 2조498억원이 들고, 교통량은 하루 평균 2만7000대가량으로 분석됐다. 반면에 대안은 사업비(2조1098억원)는 600억원이 더 소요되지만 일일교통량이 3만3000여 대로 예타안보다 6000대 이상 더 많은 것으로 계산됐다.
종점부가 대안노선대로 강상면에 만들어질 경우 서울까지 소요시간이 줄어들게 돼 중부내륙고속도로~서울 간 교통수요가 더 증가하기 때문에 전체 교통량도 22%가량 늘어난다는 분석이다. 6번 국도와 88번 국지도의 교통량 감소 효과도 대안 노선이 더 크게 나왔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불필요한 논란을 해소하고 사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분석 결과에 대한 제3의 전문가 검증을 국회에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위 국민의힘 간사인 김정재 의원은 “국토부 결과를 바탕으로 서둘러 사업이 재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에 민주당 간사인 최인호 의원은 “강상면 종점안과 차이를 억지로 만들려고 원안의 B/C를 의도적으로 낮춘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B/C 분석 세부자료에 대한 국회 자료 요구부터 즉각 응하라”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