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진료 3개월 보니…비급여 절반 이상
조사에 응한 약사들은 비대면 진료에 대한 어려움을 묻는 항목에는 “처방전 진위를 확인하기 어렵다”(30.3%)고 가장 많이 답했다. “환자 본인 확인이나 사전 상담 등 행정업무가 늘어났다”(27.6%)는 의견이 다음이었다. 제도화 과정에서 우려되는 점으로는 ▶약 배달 확대(25.6%) ▶민간 플랫폼에 마케팅 허용(24.9%) ▶여드름·탈모 등 고위험 비급여약 처방 허용(19.0%)이 차례로 꼽혔다.
시범사업 기간 현장에서 체감하는 비대면 진료 참여는 많지 않았다. 비대면 진료를 통한 처방전을 받아봤는지 물었더니 ‘없다’고 답한 비율은 39.1%였다. ‘월 15건 이하’는 53.6%였다. 이 둘을 합치면 92.7%에 이른다. 김대원 대한약사회 부회장은 “비대면 진료가 이제 첫발을 뗀 점을 고려할 때 적어도 6개월 이상은 더 관찰해야 할 것”이라며 “약 배달 확대나 민간 플랫폼 업체의 과도한 마케팅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점을 입법화 논의 과정에 충분히 반영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청회 14일 개최…초진 허용 범위 논의될 듯
복지부는 오는 14일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공청회를 서울 마포구 가든호텔에서 열고 각 관계자의 의견을 듣기로 했다.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계 관계자는 “업계 1위 업체마저 초진 제한 방침에 따라 사업 방향을 전환했다. 환자를 위한 정책 방향이 고민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