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유커 유치 활성화를 위한 ‘중국인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반도체시장 반등과 함께 한국 경제 ‘상저하고(上低下高·상반기 부진하다 하반기 반등)’ 전망의 한 축인 중국 리오프닝(방역 완화) 효과를 최대한 누리기 위해서다.
서울 명동, 제주도 등 주요 관광지의 화장품 가게, 약국 등에서 면세품 구매 시 세금을 즉시 환급받을 수 있는 장소를 200여 곳 늘린다. 내년부터는 사후 면세점에서 환급 가능한 최소 금액을 3만원→1만5000원으로 내린다. 즉시 환급 한도는 1회 50만원→70만원으로 확대한다. 위챗페이·알리페이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을 25만 곳 늘리기로 했다.
할인·이벤트 혜택도 마련했다. 내년 3월까지 출발하는 항공편을 10월 15일까지 예매할 경우 5~39% 할인해 준다. 유커 1만 명을 추첨해 헤어·메이크업이나 ‘치맥(치킨+맥주)’, 한강 공원 피크닉을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도 준비했다.
한국 관광을 꺼리게 하는 단점은 보완했다. 쇼핑을 강요하는 덤핑 관광을 막기 위해 여행사 관광 상품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기준에 미달할 경우 퇴출하기로 했다. 무자격 관광통역안내사도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질 좋은 상품을 운용하는 관광사에 품질 인증 마크를 붙이고, 인증을 갱신할 경우 우대 혜택을 준다. 박기순 성균관대 중국대학원 교수는 “중국의 황금연휴로 꼽히는 중추절·국경절 연휴(9월 29일~10월 6일), 항저우 아시안게임(9월 23일~10월 8일) 기간을 앞두고 정부가 발 빠르게 유커 끌어안기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중국은 1인당 한국 여행 지출 경비가 전체 외국인 평균보다 38% 높다. 기재부는 올 하반기 중국인 관광객이 상반기의 3배 규모인 15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국내총생산(GDP) 경제성장률에 0.16%포인트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잔뜩 얼어붙은 중국 소비 심리가 변수다. 중국은 최근 물가상승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섰고, 청년실업률은 20%를 돌파했다. 2017년 사드배치 이후 여행 선호도가 단체관광→개별 자유여행으로 바뀐 측면도 있다.
석병훈 이화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한국 물가는 크게 뛰었는데, 유커의 구매력은 낮아졌다”며 “이 기회에 덤핑 관광을 철저히 끊고 관광 상품을 다양화·고급화해 유커를 붙잡아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