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와 대구시는 24일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내 민간공항 관련 사전타당성 검토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은 K-2군공항과 대구국제공항을 동시에 옮기는 국내 최초의 민간·군 통합 이전 사업이다. 이에 따르면 신공항은 부지면적 92만㎡(28만평), 터미널·계류장·주차장 등 공항시설 51만㎡(15만평) 규모로 건설된다. 총사업비는 2조6000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했다. 국토부 이상일 공항정책관은 “2026년 7월께 대구경북통합신공항을 착공해 2030년 12월 개항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공항 개항 30년 이후인 2060년 기준 항공 수요는 여객 1226만 명(국제선 906만 명, 국내선 320만 명), 화물 21만8000t(국제 21만3589t, 국내 4655t) 수준으로 예측됐다. 비용편익분석(B/C) 1 이상 도출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공항 건설로 전국에 약 5조1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7000여 명의 고용 등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대구·경북(TK) 지역에는 약 3조5000억원(전체의 68.4%)의 생산유발효과와 3만여 명의 고용(82%)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됐다. 이는 민간공항 사업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로, 군공항 시설은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이날 2029년 12월 개항 목표인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을 전담하는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을 신설하기로 했다. 부산 강서구 가덕도 일대 육지와 해상에 걸쳐 총면적 666만9000㎡의 규모에 24시간 운영되는 국제공항으로 건설하는 것이 골자다.
개항 일정에 맞춰 2024년 초 공사 발주, 같은 해 12월 착공해 활주로, 여객·화물터미널, 공항 접근도로·철도 건설과 물류·상업 시설 등을 위한 장래 활용부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총 14조원 규모로 추산된다.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받은 국가사업 중 최대 규모다.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올해 말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의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가덕도신공항에 접근하는 도로·철도 교통망 계획도 확정했다. 도로는 가덕도와 육지를 잇는 가덕대교와 국지도 8호선, 부산신항-김해 고속도로까지 이어지는 9.3㎞ 4차로 구간으로, 철도는 부전-마산선·경부선과 이어지는 16.53㎞ 구간으로 추진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덕도 신공항은 세계 7대 항만인 부산신항의 물류와 결합해 항공·해양 네트워크 연계 효과를 낼 것”이라며 “부산의 ‘에어시티’ 등 신항 경제구역 확장 부분과 연계돼 지역 전체의 경제 활성화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