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이디야커피 근황' '이디야의 결단'이라는 안내문 사진이 확산했다. 안내문에는 '장시간 매장 이용 시 추가 주문 부탁드립니다. 고객님의 넓은 양해 부탁드립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메뉴당 3시간 이용 제한'을 뒀다.
이디야 측에 따르면 이는 본사의 방침이 아니며, 특정 가맹점의 점주가 재량으로 만든 정책이다. 3000여개의 가맹점 중 어느 매장인지 파악하지 못했다고 한다.
안내문을 접한 네티즌들은 대부분 업주의 심정에 공감했다. 네티즌들은 "3시간 일일이 확인하기도 힘들 텐데 오죽하면 그랬을까" "주문도 안 하고 계속 앉아 있는 경우도 봤다" "여름에는 에어컨, 겨울에는 난방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엄청난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커피숍 운영자 입장에서 손익분기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테이블당 소비자가 머무는 시간이 1시간 42분 이하여야 한다는 조사도 있다. 2019년 한국 외식산업연구원이 약 4100원짜리 커피 한 잔을 구매한 경우 적정 테이블 이용 시간을 산정한 것이다.
비(非) 프랜차이즈 커피숍을 기준으로 매장 내 테이블 8개, 테이크아웃 비율 29%, 영업 일수 28일, 하루 영업시간 12시간이라고 가정했을 때 결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