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지적에 대전시는 준설을 추진했다. 그런데 이마저도 갑자기 중단했다. 대전시는 환경단체 반발 등을 이유로 들었다. 환경단체는 “하천 때문에 수해가 난 것은 아니며, 준설한다고 해서 수해가 재발하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다”고 했다.
이후 대전시는 준설 대신 3대 하천 보(洑) 철거에 나섰다. 환경 등 시민단체 지지를 업은 문재인 정부가 4대강 보 해체로는 부족했던지 지류 등에 있던 보까지 철거하기로 한 것이다. 환경부는 “도심 하천 보 기능이 사실상 없어져 철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충청권에 또다시 초대형 물난리가 났다. 청주 오송지하차도가 물에 잠겨 14명이 사망했다. 이번엔 지하차도 인근 미호강 정비가 도마 위에 올랐다. 그간 준설 필요성이 제기됐지만, 환경단체 등 반발로 진척되지 못했다고 한다. 물난리 이후 환경단체 반응은 3년 전과 큰 차이가 없었다. 이들은 미호강 상류에 있던 작천보 해체를 주장해왔다.
보 문제가 본격 이슈화한 것은 이명박 정부가 4대강 사업을 하면서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강은 흘러야 하며 보 때문에 녹조가 생긴다”고 주장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많은 국민은 하천에 보가 있는지조차 몰랐다. 국토부 등에 따르면 전국 크고 작은 하천에 3만4000여개 보가 있다. 한강에도 있다. 서울시는 1986년 잠실대교와 김포대교 아래에 잠실보와 신곡보를 만들었다. 상수원 확보와 바닷물 역류 방지가 목적이었다. 환경단체는 정권 따라 태도가 바뀌었다. 문재인 정부 5년간 수많은 산을 깎아 태양광을 설치해도 말 한마디 없었다.
이랬던 환경단체는 기후변화에 따라 잦아지는 물난리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음식은 먹되 화장실은 가면 안 된다”는 말처럼 모순되게 들린다. 현실적인 생각은 재난 피해 최소화의 첫걸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