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에서는 태국, 북미에선 멕시코가 ‘전기차 생산기지 핫플’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9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태국 시암모터스그룹이 다수의 중국 전기차 업체들과 협력을 논의 중이라고 보도했다. 지난해 가을 중국 1위 전기차 업체 비야디(BYD)가 태국에 5억 달러(약 6400억원) 규모의 전기차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한 데 이어 나온 소식이다.
이 밖에도 중국 창청자동차·창안자동차·상하이자동차 등이 줄줄이 태국에 생산 거점을 마련 중이다. 자국 내수 시장의 성장세가 주춤하자 태국으로 눈을 돌린 것이다. 그러자 그간 태국을 생산 거점으로 삼아온 일본 도요타 등이 위협을 느끼고 전기차 생산을 고려 중이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지구 반대편에서는 독일·미국 업체가 앞다퉈 멕시코로 달려가고 있다. 최근 독일 아우디가 멕시코 푸에블라주(州) 공장에서 전기차 생산 시설을 확장할 계획이라는 외신 보도가 나오자 미국 테슬라, 독일 BMW 등이 줄줄이 소환됐다.
앞서 지난 3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멕시코 누에보레온주(州)에 전기차 공장을 짓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세계 최대 규모의 전기차 생산 시설’이 될 것이란 수식에, 투자 규모가 최대 100억 달러(약 12조9000억원)에 달할 수 있다는 보도가 이어졌다. BMW도 지난 2월 8억 유로(약 1조1400억원)를 투입해 전기차 공장을 설립한다고 밝힌 바 있다. 태국과 멕시코가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을 끌어들이는 비결은 뭘까.
IRA 혜택·아세안 관문…전략적 위치
태국은 세계 최대 전기차 생산국이자 소비국인 중국과 매우 가깝다. 총 6억5000만 인구가 사는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의 관문이기도 하다. 이제 막 기지개를 켜는 아세안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교두보인 셈이다. 호주·뉴질랜드 등 오세아니아 지역으로 뻗어 나가기도 수월한 편이다.
인건비 낮은데 인프라는 ‘탄탄’
그런데도 자동차 산업 관련 인프라는 탄탄하다. 세계 7위 자동차 생산국인 멕시코에는 이미 미국 포드·제너럴모터스(GM) 등이 진출해 있는 만큼 기본적인 생산 인프라가 갖춰져 있다.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원료인 리튬 매장량이 풍부하다는 것도 강점이다.
동남아 최대 자동차 생산국이자 수출국인 태국은 도요타 등 일본 기업들이 수십 년간 생산 거점으로 삼아온 덕에 숙련된 기술자가 많다. 그동안 축적된 부품사·인력·공급망 네트워크가 매력이란 것이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의 분석이다.
세제 지원 등 정부 지원 팍팍
태국 정부는 더욱 적극적이다. 현재는 전기차 보급 비율이 약 2%에 불과하지만, 2030년까지 연간 생산 차량(현재 약 250만 대)의 30%를 전기차로 전환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를 위해 각종 세제 혜택과 규제 완화, 연구개발 보조 등 지원을 확대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