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상민 “이재명, 내년 총선 공천 어려워…대표 사임하길”

중앙일보

입력 2023.05.23 01:42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김경록 기자

‘비이재명계(비명계)’로 꼽히는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재명 대표를 향해 ‘사법리스크’에 연루되어 있어 차기 총선에서 공천받기 어려울 것이라고 직격했다.
 
이 의원은 지난 22일 YTN라디오 ‘신율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이 대표가 내년 총선에 출마를 안 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민주당에서 돌고 있다’는 진행자의 말에 “이 대표가 사법리스크를 갖고 있는 상황에서 당 대표를 맡고 수행하는 건 적절치 않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당에 무거운 짐이 되고 있는 건 틀림없고 검은 먹구름을 불러오고 있기 때문에 대표직을 사임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수사, 기소해서 재판의 대상이 되고 있는 사람에 대해서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정말 억울하다고 생각되는, 판단되는 반대 자료가 있지 않는 한 공천 받기는 어렵다”고도 부연했다.


또 “국민의힘에서는 ‘선거 전략상 윤핵관이 뒤로 물러나야 된다’는 얘기가 나올 텐데 과연 그럴 수 있을까 싶다”며 “민주당에서도 이재명 대표가 여러 문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총선 출마를 하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있을 수 있어도 과연 이재명 대표가 그렇게 선뜻 할 수 있을까 (모르겠다)”고 말했다.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민주당에서 탈당한 김남국 무소속 의원과 관련해선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서 진상조사소위를 구성해 전문가 지원을 받아 김 의원을 출석시켜 거기서 묻고 진상조사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