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세라 예스24 대표 “경쟁자는 유튜브·넷플릭스…책 가치 믿는다”

중앙일보

입력 2023.05.18 19:35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최세라 예스24 대표. 예스24

최세라 예스24 신임 대표이사는 “고객들을 책으로 끌어오고 싶다고 생각하니 넷플릭스와 유튜브가 항상 신경이 쓰인다”고 18일 밝혔다.  
 
최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 호텔에서 기자들을 만나 “책을 읽으려면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니 고객들의 시간을 어떻게 가져올 수 있을지 고민이 크다”며 예스24의 라이벌로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꼽았다.
 
지난 3월 예스24의 새로운 대표가 된 그는 사내에서 최초로 사원부터 대표에 오른 사례이고, 첫 여성 대표다. 2003년 예스24 도서사업본부에 입사해 도서사업, 전략영업, 마케팅본부 등을 거쳐 지금의 자리에 올랐다.
 
최 대표는 2016년 전략영업팀 총괄을 맡아 예스24의 오프라인 확장을 주도한 인물이다. 그는 예스24의 첫 중고서점과 오프라인 매장에 대해 “수익보다는 고객 경험이 중요했다. 온라인으로만 존재하던 예스24가 실제 공간에서는 어떤 모습인지 보여주고 싶었고 편하게 독서할 수 있는 문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했다.


최 대표는 사내 첫 여성 대표로도 주목받고 있다. 2018년 도서사업본부장을 맡을 당시에도 그는 사내 유일한 여성 본부장이었다. 그는 “회사에서 유리천장을 크게 느끼지는 못한 것 같다”며 “사내에 여성 직원의 비율이 높고 이제는 여성 팀장도 많아 업무를 하는데 크게 문제가 되는 부분은 없었다”며 내부 분위기를 전했다.
 
예스24는 올해 창립 24주년을 맞아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24년간 유지해 온 브랜드 아이덴티티(BI)를 새롭게 바꿨고 기업의 슬로건도 ‘유어 에브리 스토리(Your Every Story)’로 새로 정했다. 그는 “개인 각자도 스토리가 필요하고, 기업도 개별적인 스토리가 필요한 시기”라고 했다.
 
올해 하반기(9~10월)에는 독서 커뮤니티 앱을 선보일 예정이다. 최 대표는 “서평과 평점은 물론이고 의견을 공유하고 커뮤니티에서 모일 수 있는 기능의 앱을 준비 중”이라며 “출판사의 북클럽과 달리 여러 작가, 다양한 장르와 카테고리를 다룰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앱을 통해 독서 모임을 더 원활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최 대표는 서점업의 어려운 상황에 대해 “인생에 책이 꼭 필요한 시점이 있다”며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에 고객을 뺏기기도 했고 책 읽는 세대가 줄어든 건 맞다. 더 나은 삶을 추구할 때나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그 시작이나 끝에는 항상 책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20대에 책을 안 읽다가도 30대에 자기 길을 도모하며 책을 다시 읽기 시작하는 경우도 많다. 그렇게 책이 필요한 시점에 예스24를 찾도록 하는 게 목표다. 다음 단계를 계획하는데 동기부여가 되는 문화 콘텐츠 플랫폼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기사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