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G CCI가 발표한〈2023 중국 미래 소비자 연구 보고서)〉는 지난 2022년 3~4분기, 중국 1~5선 도시 18~65세 900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 이들을 각각 베이비붐 세대, X세대, Y세대, Z세대로 구분하여 세대별 특징 및 소비 성향을 정리했다.
현재 중국 인구의 80%는 4개의 세대로 구성된다. 그 가운데 X세대와 Y세대가 인구수와 총수입 비중 모두 가장 높은 소비 주력군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품질 소비를 추구하는 경향이 확대되며, 중국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비용 지불’의사가 유지됨에 따라 품질 제고 열풍이 보다 많은 소비재 분야로 확산할 것으로 관측된다.
세대별 특징: 시대 변천에 따른 세대별 차이
Z세대(1995~2009년생)
중국의 Z세대는 디지털 원주민으로서, 글로벌화가 빠르게 발전하는 시기에 태어났다. 모바일 기기를 통해 정보를 수용하는 데 익숙하다. 또한 자국 문화에 대해 큰 자부심을 갖고 있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Z세대는 1) 개인주의, 2) 즐거움으로의 회귀, 3) 기본 기능 추구라는 특징을 지니며, 나머지 세대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 세 가지 특성을 순서대로 설명하자면, 우선 남들과 같은 천편일률적인 것을 거부하고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한다. 다음으로 힐링과 치유를 즐기며 시끄러운 도시에서 벗어난 재미를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훌륭한 가성비, 편의성과 신뢰성을 갖춘 상품 및 서비스를 선호한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Z세대는 1) 개인주의, 2) 즐거움으로의 회귀, 3) 기본 기능 추구라는 특징을 지니며, 나머지 세대와 가장 큰 차이를 보인다. 세 가지 특성을 순서대로 설명하자면, 우선 남들과 같은 천편일률적인 것을 거부하고 개인의 취향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한다. 다음으로 힐링과 치유를 즐기며 시끄러운 도시에서 벗어난 재미를 추구한다. 마지막으로 훌륭한 가성비, 편의성과 신뢰성을 갖춘 상품 및 서비스를 선호한다.
Y세대(1980~1994년생)
Y세대는 중국 한 자녀(외동아들, 외동딸) 정책의 1세대로서, 의무교육 보편화의 수혜자이다. 성장기에 PC 기술의 발전과 도시화 과정을 경험했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Y세대의 특징은 1) 타인과의 융합, 2) 경쟁 주도, 3) 기능 개선 추구로 정리해볼 수 있다. 먼저 자신과 타인과의 균형을 추구하며, Z세대보다 상대적으로 타인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단계적 성장 시기에 있는 Y 세대는 진취적이며 자기 발전을 추구한다. 그밖에 맞춤형 서비스와 테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Y세대의 특징은 1) 타인과의 융합, 2) 경쟁 주도, 3) 기능 개선 추구로 정리해볼 수 있다. 먼저 자신과 타인과의 균형을 추구하며, Z세대보다 상대적으로 타인을 존중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단계적 성장 시기에 있는 Y 세대는 진취적이며 자기 발전을 추구한다. 그밖에 맞춤형 서비스와 테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다.
X세대(1965~1979년생)
X세대는 중국 개혁개방의 중심축으로서 시야 확장과 부단한 노력을 통해 개인 및 사회의 부를 창출한 세대이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X세대는 1) 타인과의 융합, 2) 경쟁 주도, 3) 기능 개선 추구 등 전체적으로 Y세대와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며 소비를 통해 타인과의 연결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나아가 자신의 신분 및 집단에 걸맞은 모습을 만들기 위해 지갑을 연다. 또한 유명 브랜드와 선진 기술을 신뢰하며, 자신에게‘명품’을 선물하는 경향이 있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X세대는 1) 타인과의 융합, 2) 경쟁 주도, 3) 기능 개선 추구 등 전체적으로 Y세대와 유사한 특징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사회적 관계를 중시하며 소비를 통해 타인과의 연결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나아가 자신의 신분 및 집단에 걸맞은 모습을 만들기 위해 지갑을 연다. 또한 유명 브랜드와 선진 기술을 신뢰하며, 자신에게‘명품’을 선물하는 경향이 있다.
베이비붐 세대(1950~1964년생)
중국의 베이비붐 세대는 물질적으로 비교적 궁핍한 시기에 태어나 사회 및 경제적으로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고난과 역경을 인내한 이들은 기타 세대보다 가족과 집단을 중시한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베이비붐 세대 역시 1) 타인과의 융합, 2) 경쟁 주도, 3) 기능 개선 추구 등 측면에서는 X,Y세대와 유사한 특징을 지닌다. 구체적으로는 스스로 삶을 통제해나간다는 느낌을 중시하며, 타인의 존중을 바라면서 동시에 자유로운 여가 생활을 추구한다. 베이비붐 세대도 X세대와 마찬가지로 유명 브랜드를 신뢰하며 양질의 체험을 위해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소비 니즈 측면에서 베이비붐 세대 역시 1) 타인과의 융합, 2) 경쟁 주도, 3) 기능 개선 추구 등 측면에서는 X,Y세대와 유사한 특징을 지닌다. 구체적으로는 스스로 삶을 통제해나간다는 느낌을 중시하며, 타인의 존중을 바라면서 동시에 자유로운 여가 생활을 추구한다. 베이비붐 세대도 X세대와 마찬가지로 유명 브랜드를 신뢰하며 양질의 체험을 위해 더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의 한 자녀 정책과 직결되는 Y세대는 경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목표 의식이 뚜렷하고, 전문 서비스 및 상품을 소비하여 잘 활용하는 데 익숙하다. X세대는 전통적 의미에서 인정받는 성공을 추구하고, 다른 세대에 비해 품질과 기능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베이비붐 세대는 인터넷 기술을 통해 생활 속에서 다양한 취미활동을 하며, 여가를 중시하고, 헬스케어 및 건강 관련 제품에 관심이 많다.
홍성현 차이나랩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