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60억 코인' 물고 늘어지는 국힘…전수조사도 꺼냈다

중앙일보

입력 2023.05.07 15:57

수정 2023.05.07 16:27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021년 11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 모터스 주가조작 가담 의혹과 관련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항의 방문해 취재진에게 방문 취지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60억 코인 보유’ 논란을 빚은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여권은 7일 자금출처와 거래방식을 지적하며 십자포화를 쏟아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 의원은 ‘변호사 시절부터 코인 거래를 했다’는 말로 자금출처에 대해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된다”며 “60억원 상당의 코인을 보유했는데도 김 의원 재산은 2022년 12억원에서 2023년 15억원으로만 증가했다. 자금출처에 대한 의혹 제기는 당연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가상화폐 ‘위믹스(WEMIX)’ 코인을 60억원 어치 보유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을 샀다. 김 의원은 20대 대선을 앞둔 지난해 2월 말~3월 초 자신의 가상화폐지갑에서 위믹스를 전량 인출했다. 김 의원은 그 이후 다른 가상화폐들을 구매했다고 해명했지만, 현금화한 부분도 있는지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당시 코인이 전량인출되자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이상거래’라고 판단해 수사기관에 이를 통보했다. 이와 관련해 김 의원은 7일 “자금출처와 관련된 부분을 충분하고 투명하게 소명했다”고 했지만 국민의힘은 이를 계속해서 물고 늘어지겠다는 계획이다.


국민의힘 유상범 수석대변인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논평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김 의원이 잇따라 해명하고 있지만, 최초 투자 시점에서의 자금출처에 대해서는 논란 해소가 전혀 안 되고 있다”며 “위믹스는 소위 ‘김치 코인(국내 발행 코인)’이어서 불확실성이 크다. 국회의원이 이런 코인에 올라탄 것에 의혹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고 말했다.
 
실제로 위믹스는 김 의원이 대량 보유했던 지난해 1~2월 4900~1만1000원 사이를 오갔지만, 현재는 1200~1300원으로 떨어져 업계에서는 “시장 불신이 큰 코인”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12월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는 신뢰 훼손 문제 등으로 위믹스 거래지원을 종료하기도 했다.
 

2021년 7월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였던 이재명 당시 경기지사(오른쪽)가 광주 서구 치평동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당 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에 앞서 김남국 당시 대변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나아가 국민의힘은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제소도 검토하고 있다. 국민의힘 지도부 인사는 “법안 발의와 관련된 이해충돌 문제뿐만 아니라 공직자 재산신고를 성실하게 했는지도 따져봐야 한다”며 “면밀한 조사를 위해서 윤리특위 제소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국민의힘 지도부 인사는 “이번 기회에 국회의원의 가상화폐 보유 여부를 전수조사하는 방안도 아이디어로 다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이 김 의원의 코인 논란에 불을 붙이는 것은 청년층 박탈감이 큰 이슈를 키워 2030 지지세를 회복하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