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업은 지역 청년센터 운영 지원, 오프라인 청년 통합지원체계 및 청년정책 통합정보시스템 운영 방향 연구 등이 내용으로, 기간은 올해 말까지다. 사업 예산 가운데 6억원은 시·도 청년센터가 추진하는 지역 특화 청년사업비를 지원하는 데 쓰인다. 청년재단이 4개 권역 청년센터(각 1억5000만원 지원) 선정 작업을 맡는다. 수탁한 정부 사업을 통해 청년재단은 약 5000만원의 수익을 거둔다.
박용진 의원은 “공익법인인 청년재단 이사장이 여당 최고위원으로 정치적 활동을 하고, 그 과정에서 재단을 개인 홍보 도구로 활용하는 것은 공사를 구분 못 하는 부적절한 행태”라며 “청년재단이 정부·여당의 일자리 해결을 위한 곳이 아니라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한 곳이라는 점을 명확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장 최고위원은 경향신문과 인터뷰에서 “청년재단이 한 번도 안 해본 분야에서 관련 경험이 있는 곳과 (입찰이) 붙었는데 저희가 이겼다면 ‘장예찬이 있어서 봐준 것 아니냐’고 할 수 있겠지만, 중앙청년지원센터 사업은 국내에서 청년재단만 관련 사업을 유일하게 해왔다. 너무 당연히 저희가 따올 수밖에 없는 사업”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그는 “(오해 소지를 없애기 위해) 다른 신규 수탁 사업 입찰에는 올해 추가로 참여할 계획은 현재 없다”고 밝혔다. 또 이사장직 사퇴 의사는 없지만, 내년 4월 총선 출마가 확정되면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혔다.
장 최고위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 두 달 후인 지난해 7월 청년재단 6대 이사장으로 취임했다. 그 이후 청년재단이 정부 신규 사업을 따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장 이사장 취임 이전에도 청년재단은 정부사업을 수탁한 바 있다.
청년재단은 2015년 박근혜 당시 대통령이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희망펀드를 조성하자고 제안하면서 그 관리·운영을 맡을 비영리 공익법인으로 탄생했다. 2000만원을 기부한 박 전 대통령이 1호 기부자다. 삼성전자·현대차 등이 거액을 기부해 총 1400여억원의 재단 재산이 형성됐다. 현재도 900여억원이 남아있다. 청년재단의 정관에 따르면 사업 범위는 청년 고용 및 자립기반 형성을 위한 정책 연구·개발 사업, 청년 일자리 및 삶의질 향상 지원 사업, 청년의 공정한 사회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기반구축 사업, 청년발전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협력 증진 사업 등이다.
장 최고위원은 보수를 받지는 않지만 활동에 필요한 실비를 받는다. 청년재단 측은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장 최고위원에 대한 월별 지급 내역은 박 의원실에 제출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