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빼고 '동지'만 썼다…난리난 中인민일보 긴급 배송중단

중앙일보

입력 2023.04.04 11:50

수정 2023.04.04 12:21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AFP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최근 논평 기사에서 시진핑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의 이름을 빼먹는 사고를 내 긴급히 배송을 중단했다.
 
홍콩 명보가 4일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저녁 인민일보에 게재된 "단결과 분투만이 중국 인민이 역사의 위업을 창조하는 유일한 길"이라는 내용의 논평 중 7번째 문단 6번째 행에서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이…"라는 문장 앞에 '시진핑'이라는 이름이 누락됐다. '시진핑 동지'로 써야 하는데 '동지'만 쓴 것이다.
 
이 사실이 내부에서 인지된 직후 신문 배달은 급히 중단되고 해당 인쇄분은 파기됐다.
 
그러나 이미 배달된 신문은 회수되지 않았고, 대신 해당 신문은 봉인·폐기해야 하며 사회에 유출돼서는 안 된다는 통지문이 내려왔다.


명보는 이 과정에서 인쇄 사고 소식이 빠르게 퍼져나갔고 문제의 신문을 찍은 사진도 유통됐다며 이를 공개했다.
명보는 "한 관계자는 논평에서 '시진핑'이라는 세 글자가 누락된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며 "인쇄 사고가 난 일부 신문이 회수되지 않아 이 같은 일이 사실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관계자는 이번 사고가 신문사 내부에서 발견되고 초반에 대처했지만, 결국 외부로 알려져 문제가 된 만큼 책임자를 적절히 처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시진핑은 지난해 10월 제20차 중국 공산당 전국대표대회(당 대회)를 통해 당 총서기 및 당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3연임이 결정된 데 이어 지난달 양회(兩會·전국인민대표대회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국가주석 및 국가 중앙군사위 주석 3연임이 확정됐다.
 
인민일보는 일일 발행 부수가 230만 부라고 밝히고 있다. 2021년에는 일일 발행 부수가 346만 부라고 발표했다.
 
인민일보는 앞서 2010년 12월 30일 자에서는 당시 원자바오(溫家寶) 총리의 이름 중 마지막 글자인 '보'(寶)를 '실'(室)로 잘못 표기한 기사를 내보냈다.
 
인민일보는 기사 마감 후 오류를 확인하고 다음 인쇄판부터는 이를 바로잡았지만, 이미 인터넷을 통해 원 총리의 이름이 잘못 인쇄된 기사가 퍼져 나갔다. 이 일은 인터넷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그 직후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원 총리의 한자 오기로 인민일보 관계자 17명이 각종 처분을 받았다는 소문도 있다"고 보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