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인 "바늘공포증 때문에 프로포폴"…의사들 "터무니없다"

중앙일보

입력 2023.03.11 21:46

수정 2023.03.11 21:52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배우 유아인이 지난해 10월 6일 부산 해운대구 시그니엘 부산에서 열린 2022 부일영화상 핸드프린팅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마약류 투약 혐의를 받는 배우 유아인이(37·본명 엄홍식)이 "바늘 공포증 때문에 프로포폴을 투약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의료계에서는 "터무니없다"는 반응이 나왔다.
 
11일 SBS 뉴스는 유아인이 병원을 돌아다니며 다량의 프로포폴을 맞은 것과 관련, 의사나 병원이 그의 중독 사실을 모를 수 있는지에 대해 따져봤다.
 
이와 관련 송경선 신경외과 전문의는 "공공연히 다 알고 한다고 생각한다. 그게 모를 수가 없는 상태일 것 같고, 모르면 의사를 하면 안 될 것 같다"고 말했다.
 
또 유아인 측이 "피부 질환을 앓아온 유아인은 바늘 공포증이 있어 수면 마취를 요청했다"고 발언한 데 대해서도 "터무니없다"고 선을 그었다.


조성윤 신경외과 전문의는 "정맥 주사를 맞고 주삿바늘을 통해서 프로포폴이라는 약물이 투약되는 거니까 어떻게 보면 더 큰 바늘 같은데, 가스 마취라든지 그런 것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사로 들어가는 프로포폴을 맞고 있는 것"이라며 '아이러니하다'고 말했다.
 
이어 "프로포폴이라는 약물을 자기 입으로 직접 거론하면서 바늘 공포를 얘기한다는 것은 상당히 의심스럽다. 의심의 눈초리로 본다면 (의사들이) 안 줬어야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떤 약을 쓰는지는 의사가 그때 상황에 맞춰서 처방하는 건데, 환자가 약을 요구해서 그 약을 그대로 투약한다면 슈퍼마켓에서 과자 사는 거하고 똑같지 않냐"고 꼬집었다.
 
송 전문의는 "그런 분들 보면 레퍼토리가 기본적으로 똑같다. 어떤 진단서를 들고 다니거나 어떤 증상을 얘기하거나, 어떤 부분이 너무 힘들기 때문에 나는 이러이러한 걸 맞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번에도 똑같은 레퍼토리라고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한편 유아인이 투약한 것으로 의심되는 마약성분은 대마와 프로포폴, 코카인, 케타민 등 총 4종류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지난 7일 유아인의 자택 2곳을 압수수색했으며, 관련 증거물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