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반도체 경기 반등 없이는 당분간 수출 회복에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지난달 일평균 수출이 1월보다 소폭 개선되긴 했지만, 여전히 불확실성이 크다는 평가를 하면서다. 정부는 수출 회복 방안으로 미디어‧관광 등 K-콘텐트 사업을 지목하고, K-브랜드 위조 등에 대해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 회의에 참석해 최근 경제 동향관련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추 부총리는 2일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를 열고 “전산업 생산 플러스 전환 등 긍정적 움직임이 있지만, 수출 부진이 지속하면서 향후 경기 흐름에 불확실성이 크다”며 “세계 경제와 우리 경제가 모두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전년보다 14억 달러 늘어난 6850억 달러를 올해 수출 목표로 설정했다.
정부가 목표 달성을 위한 수출 돌파구로 지목한 건 K-콘텐트 사업이다. 추 부총리는 “방한 관광객이 올해 들어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40% 수준까지 회복하고 있다”며 “방한 관광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13일에 3년 만에 재개되는 크루즈 운항에 대비해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와 내년을 ‘한국방문의 해’로 정하고 한류 콘서트 등 관광 이벤트도 개최한다.
2027년까지 연간 250억 달러 수출 달성을 목표로 K-콘텐트 산업 육성에도 주력한다. 현재 10개인 콘텐트 해외 비즈니스 거점을 뉴욕‧런던 등 5개 도시에 하반기까지 추가 구축한다. 2027년까진 50개로 늘린다. 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콘텐트 수출이 1억 달러 증가하면 소비재 1억8000만 달러 수출을 견인하는 효과가 있다.
한국의 브랜드 평판이 높아지면서 따라 늘어난 K-브랜드 위조에 대한 대응도 강화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지식재산권이 곧 우리 수출 경쟁력의 근간인 만큼 상품 위조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정품‧가품 식별 기술개발 등을 적극 추진하겠다”며 “위조상품 모니터링 대상을 전 세계 100여개 국가, 1600여개 상거래플랫폼(기존 8개국, 19개 플랫폼)으로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세종=정진호 기자 jeong.jinh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