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일각서 거론된 '尹 명예대표론'…친윤 "형식 중요치 않다" 일축

중앙일보

입력 2023.02.15 17:53

수정 2023.02.15 17:58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오른쪽)과 이철규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주류인 ‘친윤(친윤석열계)’가 연일 ‘당정일체론’을 언급하며 당과 정부의 결속 강화를 강조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과 정부가 더욱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를 위한 방안으로 여권 일각에선 윤 대통령의 ‘명예 당 대표 추대론’까지 거론되는 모습이다.  
 
친윤 핵심 이철규 의원은 15일 친윤계 공부 모임인 ‘국민공감’ 세미나 종료 후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의 ‘국민의힘 명예 대표론’에 대해 “누가 말씀하셨는지 모르지만 가능한 이야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 때 대선 후보와 당 대표가 분리되어야 한다는 취지로 당정 분리론이 나왔던 것”이라며 “집권 여당이 대통령과 다른 목소리를 낸다면 집권당이라고 말할 수 있나”라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이후 해당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자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명예대표론’이 가능하다고 했던 것은 당헌·당규상 윤 대통령이 명예직을 맡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다는 원론적인 뜻에서 한 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당과 정부가 같이 가야한다는 취지의 ‘당정일체론’이 (명예대표론을 긍정하는 것으로) 왜곡됐다”고 설명했다.


친윤계 지지를 받는 김기현 당대표 후보도 윤 대통령의 명예대표 추대론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해 “당헌상 가능하게 돼 있는 건 맞지만, 여당과 충분한 사전 협의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며 “어차피 당정은 운명공동체로, 굳이 어떤 직책으로 논란을 벌일 필요는 없다”는 뜻을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 장진영 기자

 
친윤계가 당정 일체를 강조하면서도 명예대표 추대론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지만, 경쟁주자인 안철수 후보 측과 비윤계는 반발했다.
 
안 후보 측은 “민심과는 동떨어지는 일로, 내년 총선 승리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김영우 선대위원장은입장문을 통해 “대통령이 당의 명예직을 맡는 것은 당헌에서 허용하는 사항”이라면서도 “다만, 전당대회 와중에 이런 문제가 나오면 대통령이 당무에 개입하는 인상을 주고 대통령을 전대에 끌어들이는 것이 된다”고 지적했다.  
 
비윤계 당권 주자인 천하람 후보 또한 KBS 라디오에서 “명예 당 대표 이런 게 과연 무슨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다”며 “입법부는 행정부와 협력하는 것도 있지만 감시하고 견제하는 역할도 있다. 여당을 용산 출장소로 만들 거냐”고 비판했다.
 
김용태 최고위원 후보도 페이스북에 “’명예대표’란 개념이 정확히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윤 대통령은 내년 총선 공천 개입 등 구체적인 당무개입은 꿈이라도 꾸면 안 된다”며 “국정운영에 대한 당 내부의 건전한 비판도 ‘내부총질’이라 치부하지 말고 경청해달라”고 날을 세웠다.
 
허은아 최고위원 후보는 페이스북에 ‘명예 당대표’ 관련 기사를 게시한 뒤, “‘당정일체론’이 만약 윤핵관의 자리보전과 권력 확대만을 위한 것이라면 당장 그만두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