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여야 중진과 만찬 “정치 개혁 분위기 조성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2023.02.02 10:43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김진표 국회의장이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진표 국회의장이 1일 5선 이상 국회의원을 공관으로 초대해 만찬을 나눴다.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중진 의원이 정치 개혁을 위해 각 당에 분위기 좀 조성해달라”고 호소했다고 한다.
 
김 의장은 1일 오후 6시부터 여야 중진과 공관에서 2시간가량 저녁을 함께했다. 김 의장의 초대로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와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 등 여야 지도부가 모였다. 여당에서는 김영선·서병수·의원, 야당에서는 변재일·설훈·안민석·이상민 의원이 함께했고 김영주·정우택 국회부의장도 참석했다.
 
복수의 참석자에 따르면 김 의장은 이 자리에서 선거제 개편의 필요성을 이야기하며 “4월 안에 정개특위와 전원위원회를 가동해서 시일 내에 꼭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다만 참석자들은 정치 개혁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선거제 개편에는 신중한 분위기였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큰 개혁은 2~3년을 두고 해야 하니 욕심을 부리지 말고 현행 선거법 문제를 논의해야 한다. 이대로 가면 위성정당만 또 나온다”고 주장했다. 다른 참석자도 “선거제 개혁이 헌법 개정하고 같이 가지 않으면 작동은 하겠느냐”고 말했다.


특히 의원수 확대와 관련해 격론이 오갔다. 한 참석자가 “과감하게 30명을 늘려버리면 되는 것 아니냐”고 주장하자, 다른 참석자는 “내년에 당장 선거인데 현실적으로 가능하겠느냐”고 우려했다고 한다. 의원수 확대에 대한 국민적 거부감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논리였다.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 출범식이 지난달 3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김진표 국회의장과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여야 의원들이 참석해 있다. 김성룡 기자

 
이날 만찬에 앞서 김 의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의원수 확대 등을 주장했다. 김 의장은 “불합리한 선거제도는 반드시 고쳐야 하는데, 의원 정수를 늘리지 않고는 고치기 힘드니 예산은 안 늘린다. 현행 국회의원 인건비 예산을 동결을 전제로 해서, 30명·50명 늘린다 등의 안들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국회에서도 지난달 30일 130명 의원이 ‘초당적 정치개혁 의원모임’이 출범하는 등 선거제 개혁 움직임 시작되고 있다. 다만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정치 개혁의 필요성에 공감하지 않는 의원이 없다”면서도 “전체 정수 300명 중 절반도 참여하지 않았는데, 과연 두달을 앞두고 선거제 개편이 가능할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1일 만찬에선 최근 정국에 대한 이야기는 오가지 않았다고 한다. 한 참석자는 “여야 지도부가 다 모인 데다, 야당에서도 친명계, 비명계 등이 섞여 있어 현안에 대해서는 언급을 조심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