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0개 교육대학과 한국교원대, 제주대 총장들로 구성된 전국교원양성대학교총장협의회(교총협)은 18일 오후 온라인 총회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미래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학·석사 연계 교원 양성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교원 양성 체계 개편의 일환으로 교육전문대학원(교전원)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올해 4월까지 교전원 시범운영 방안을 마련해 2개교를 시범 선정할 계획이다. 다만 교전원의 구체적인 운영 방안은 결정되지 않았다. 교육계에선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처럼 일반 학부를 졸업한 뒤 2년제 대학원에 진학하는 안과 교·사대 학부와 석사과정을 연계하는 ‘4+2년제’ 안이 주로 논의되고 있다.
4년제에서 5.6년제 교전원으로
교전원 체제가 도입되면 교원 임용시험은 필기시험이 아닌 학점과 포트폴리오를 평가하는 수행 중심으로 바뀔 전망이다. 현장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 실습(교생 실습) 기간은 6개월~1년으로 늘어난다. 하지만 교사가 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리면서 예비교사의 시간적‧재정적 부담이 커진다는 우려도 나온다.
중등 교원 양성 체제와 불평등이 발생한다는 문제도 있다. 경인교대 박주형 교수는 “오늘 논의는 초등 교원 양성 기관 안에서 이루어지는 논의”라며 “교과가 있는 중등 교원 양성체제는 다르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국·공립대 사범대학장 협의회 역시 지난 16일 임시총회에서 “교대와 사범대는 커리큘럼 자체가 다르다”고 밝힌 바 있다.
교대생 “대학 재정 문제, 6년제로 해결하려 해”
교대생들은 즉각 반발하며 철회를 촉구했다. 전국교육대학생연합은 이날 광주교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 6년제 개편은 교사의 양성과정을 경쟁화한다”며 “통폐합으로 해결하려던 대학 재정 문제를 5, 6년제를 통해 해결하려는 것은 아닌지 의문스럽다”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교육전문대학원은 과거 김영삼 정부부터 오랫동안 논의했지만, 교육부가 일방적으로 추진하기는 어렵다”면서 “대학들이 원하는 모델을 제시하면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