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년간 이용자의 서비스 이용 데이터를 최적화해서 선보이는 ‘연말 결산’ 서비스가 인기다.
‘연말 결산’은 주로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서비스에서 이용자들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흥미롭게 정리하는 식이 많다. 네이버웹툰의 ‘나의 웹툰 리포트’의 경우, 이용자가 네이버웹툰 앱에서 소비한 웹툰 콘텐트의 공통점을 뽑아 보고서처럼 분석했다. ▶가장 많은 회차를 감상한 작품 ▶가장 많은 쿠키를 구운(결제해서 본 경우) 작품 ▶가장 오랫동안 읽어온 웹툰 등을 숫자로 정리한 것.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은 이용자들의 음악 소비 데이터를 분석, ‘친해진 아티스트’ ‘멀어진 아티스트’ ‘최애(가장 좋아하는) 아티스트’ 등을 보여준다. 소비 데이터를 분석해 나도 몰랐던 내 취향을 앱 서비스가 알려주는 셈이다.
기업 입장에서 연말결산은 데이터 재가공을 통해 이용자에게 앱의 효용성을 강조하고, 앱 관여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기회다. 명함 관리 서비스 ‘리멤버’는 최근 ‘2022 리멤버 인맥결산’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용자가 한 해 동안 어떤 사람을 만났는지 분석하는 개인화 서비스다. ▶명함을 가장 많이 주고받은 월(月)과 요일 ▶가장 많이 만난 회사와 직군 등을 통계로 보여주는 것. 조주형 리멤버 빅데이터센터 리더는 “‘리멤버가 이런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며 이용자에게 흥미롭게 제공하는 것만으로도 의미 있을 거란 생각에 기획했다”고 했다. 그는 또 “명함은 타인과 만남의 기록이라는 점에서 일반적 소비·콘텐트 결산과는 차원이 다르다”고 말했다.
특히, 이런 결산 내용을 소셜미디어에 인증샷으로 공유하는 사용자들이 많을수록, 기업의 홍보 마케팅 효과도 커진다. 스포티파이는 앱에서 라인·왓츠앱·로블록스 등에 자신의 ‘랩드’ 인증샷을 바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인증샷을 보고 흥미를 느낀 또 다른 이용자들이 앱으로 유입되기도 한다.
일상에서 사용하는 서비스·앱들이 ‘스몰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화된 기능을 선보이는 건 새로운 트렌드다. 시장조사분석기관 가트너는 지난해 “전체 기업 중 70% 이상이 2025년까지 빅데이터에서 스몰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옮겨갈 것”이라고 예측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