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itor's Note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점술 시장에 뛰어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이 있습니다. 역술인과 소비자를 잇는 ‘점술 상담 중개 플랫폼’ 천명입니다.
이 회사는 2020년 창업 후 분기 평균 거래액이 2배 이상 늘고 있습니다. 현재 월 이용자는 45만 명 수준입니다. 지난 4월에는 토스·당근마켓 초기 투자로 유명한 알토스벤처스에서 5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죠.
천명이 점술 시장에 주목한 건 시장은 큰 데 딱히 선점한 곳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서비스에 불만을 가진 소비자가 많았죠. “실력 있는 역술인을 입점시켜 소비자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을 느끼는 지점)를 해결하면, 빠르게 유니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유현재·전재현 공동대표의 생각이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점술 산업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선입견이죠. 하지만 두 대표는 ‘점술을 믿느냐’는 질문에 “점술이 아니라 점술 시장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이 회사는 2020년 창업 후 분기 평균 거래액이 2배 이상 늘고 있습니다. 현재 월 이용자는 45만 명 수준입니다. 지난 4월에는 토스·당근마켓 초기 투자로 유명한 알토스벤처스에서 5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죠.
천명이 점술 시장에 주목한 건 시장은 큰 데 딱히 선점한 곳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서비스에 불만을 가진 소비자가 많았죠. “실력 있는 역술인을 입점시켜 소비자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 불편을 느끼는 지점)를 해결하면, 빠르게 유니콘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게, 유현재·전재현 공동대표의 생각이었다고 합니다.
물론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점술 산업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선입견이죠. 하지만 두 대표는 ‘점술을 믿느냐’는 질문에 “점술이 아니라 점술 시장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직접 만나 자세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증권사 리포트 ‘없는’ 시장 찾다
- 아무도 주목하지 않은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왜 점술이었나요?
유현재: 이전에 창업했다가 시원하게 망했어요. 대학생들이 발표 자료로 사용한 PPT를 공유하는 플랫폼이었는데요. 아무리 열심히 해도 슬라이드 셰어·크몽같은 덩치 큰 플랫폼을 이길 수 없었죠. 그때 생각했어요.
빠르게 1등할 수 있는, 1등 하면 유니콘이 될 수 있는 시장을 찾자.
그래서 증권사 리포트가 '없는' 분야를 뒤졌어요. 그게 점술 상담 시장이었죠.
일단 빠르게 1등 할 수 있는 시장이었어요. 경쟁사가 없거든요. 아무도 뛰어들지 않았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고요. 점술 상담 시장은 파레토 구조예요. 실력 있는 역술인 30%가 시장 전체 매출의 70%를 만들죠. 잘하는 선생님 30%만 모셔오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가능성이 보였죠.
전재현: 1등 하면 유니콘이 될 수 있을 만큼 시장 규모도 커요. 우리나라 점집은 편의점만큼 많거든요. 네이버와 카카오 맵에 등록된 점술 집·철학관이 1만 2천여 곳인데요. 통계에 따르면 역술인 72%가 사업자 등록을 안 했어요. 역산하면 전국에 4만 2천여 명의 역술인이 있다는 거죠. 이 숫자에 1인당 매출 평균을 곱하니 1조 4천억 원 규모라는 추정치가 나왔어요. 그래서 내린 결론이 이거예요.
우리 플랫폼에 잘하는 선생님 30%를 입점시키자. 그렇게 시장을 선점하면, 유니콘이 될 수 있다.
- 시장 규모와 가능성만 본 건가요?
유현재: 시장의 페인 포인트도 확실했어요. 점술은 인류의 유구한 역사잖아요. 그런데 수천 년간 음지에 있다 보니 드러나지 않은 문제가 산적해 있었죠. 소비자뿐 아니라 역술인에게도요.
우선 소비자는 '서비스 퀄리티'를 보장받을 수 없어요. 심각하게는 사기 문제가 있죠. '네 남편이 큰 사고를 당할 거다, 액운을 피하려면 당장 굿을 하라'며 거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듯요. 제 어머니도 당한 적이 있어요. 저를 서울대에 보내겠다고 3000만 원을 송금했는데 역술인이 잠적해버렸거든요.
만족스럽지 못한 상담을 받는 경우도 많아요. A/S도 잘 못 받고요. '부정 탈까 봐' 항의를 잘 안 하거든요. 점술인의 능력을 신뢰할 수 있는 인증체계도 없죠.
전재현: 역술인도 힘든 점이 있어요. 아무리 잘나가는, 소위 '용하다'는 선생님도 1년 후에 잘 될 거라는 확신을 갖기 힘들어요. 마땅한 홍보 채널도 없고, 오직 입소문에만 의존하는 시장이니까요. 단골손님도 확보하기 어려워요. 주로 인생의 중대한 결정을 내릴 때 점집을 찾기 때문에 한 번에 여러 곳을 비교하는 고객이 많거든요.
그러다 보니 유명세도 오래가지 않아요. 2015년 JTBC 프로그램 '이영돈 PD가 간다'에 출연해 유명해진 점집 두 곳이 있는데요. 이영돈 PD가 점집 100곳을 대상으로 '세 번의 테스트'를 했는데 그 두 곳만 통과했어요. 방송 직후 2년 치 예약이 밀렸죠. 그런데도 지금은 손님 발길이 뚝 끊겼어요. 역술인에게 '지속 가능성'에 대한 갈증이 있을 수밖에 없는 이유죠.
- 페인 포인트를 어떻게 해결했나요.
전재현: 서비스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실력 있는 역술인'을 찾는 게 중요했어요. '실력 있고 믿을 만 하다'는 게 직접 점을 보지 않고는 알 수 없잖아요. 처음에는 둘이 직접 점을 보러 다녔어요. 방문 목적을 밝히지 않고요. 상담을 받아보고는 그 자리에서 영입 여부를 결정했죠. 처음에는 플랫폼 이용 수수료율도 그 자리에서 논의했어요. 입점시키기 위해 첫 한두 달은 수수료를 안 받기도 했고요.
한번은 이런 일도 있어요. 저희 사주를 보더니 '사업하면 대박 나겠다'며 '얼마나 잘 될지 궁금해서라도 입점하겠다'는 분도 있었죠. 반대 경우도 있고요(웃음).
유현재: 지금은 직접 찾아다니기보다 100명의 '소비자 검증단'을 운영해요. 저희 플랫폼에는 현재 1100여 명의 역술인이 입점해있는데요. 역술인이 입점 신청을 하면 3명의 소비자 검증단을 꾸려 무작위로 보내요. 이들이 모두 만족해야 입점할 수 있고요. 그런데 '용하다'는 게 객관적인 지표가 아니잖아요. 그래서 만족의 기준을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가'로 잡았어요. '용하다'고 느껴야만 지인에게 추천하니까요.
상담에 만족하지 못하면 A/S를 해줘요. 무료로 다른 역술인의 상담을 받을 수 있죠. 상담 후에는 평점과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했어요. 부정 탈까 봐 솔직한 평가를 꺼리는 문제는 역술인이 평가 내용을 볼 수 없도록 만들어 해결했죠.
역술인과는 상생할 수 있는 지점을 찾기 위해 노력해요. 천명의 주 비즈니스 모델은 결국 '플랫폼 서비스 이용(중개) 수수료'니까요. 시장을 발로 뛰며 그들이 합리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만한 수수료율을 책정해나가요. 계속 업데이트하면서요.
실력 좋은 선생님과는 소속사처럼 전속 계약도 맺어요. 매장 인테리어도 바꾸고 어메니티·다과·명함까지 제공하죠. 말하자면 점술 계의 '미슐랭' '블루리본'이랄까요.
점술 산업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기까지
- 두 분은 점술을 믿으시나요?
전재현: 저는 어릴 때부터 미션스쿨을 다녔어요. 그래서인지 어릴 때부터 종교와 철학에 관심이 많았어요. '점술을 믿냐'고 하면, 맹신하지는 않지만 보이지 않는 존재에 대한 믿음은 있다고 해야 할까요.
저희 둘 궁합은 안 봤어요. 둘이 보는 게 어색하기도 하고, 안 좋은 소리 들을까 봐 걱정됐어요. 당사자들은 웬만하면 결혼 전에 궁합 안 보잖아요. 그런 거 아닐까요(웃음).
유현재: 저는 '무신론자에 가까운 불가지론자'예요. 인식할 수 있는 범주에는 신이 없지만, 저의 인지 범위 밖에는 신이 '있을 수도' 있다.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점술을 믿는지 안 믿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아요. 시장의 어두운 부분을 정화하고 혁신해 유니콘이 되겠다는 미션은 종교적 신념과 무관하니까요. 점술이 아닌 점술 시장을 믿는 거죠. 점술 상담만이 가진 '대체 불가한 가치'를 믿고요.
- 어떤 가치요?
유현재: 미래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줄 수 있는 건 점술 상담밖에 없어요. 심리 상담도 특정 분야의 컨설팅도 친한 친구도 해결해 줄 수 없는 내밀한 문제들이 있잖아요.
저희 사례를 들어볼게요. 지난 4월 알토스벤처스에서 첫 투자를 받았는데요. 투자 유치까지 정말 힘들었어요. 5개월 동안 20번 넘게 줄줄이 거절당했거든요. 거절 사유의 99%가 '팀도 지표도 전망도 좋은데… 미안'이었어요. 편견의 벽 앞에 서니 정말 답답하더라고요. 둘이 술도 많이 먹었어요(웃음). '이러다가 3개월 뒤에 망하면 어떡하지?' 생각하니 잠도 안 오더라고요.
그때 우연히 유튜브에서 타로점을 봤어요. 5개 카드 중 하나를 고르면 결과 풀이를 해주는 거였는데요. 저에게 '다음 주 뜻밖의 큰 행운이 찾아온다'는 거예요. 공교롭게도 그다음 주가 알토스벤처스 첫 IR이었어요. 그래서인지 그 한마디가 그렇게 힘이 되더라고요. 친구나 가족에게 털어놓아도 풀리지 않던 답답함이 조금 가셨고요. 그래서 더 이 악물고 준비할 수 있었어요. 결국 첫 투자를 받았고요.
- 알토스벤처스가 투자한 이유는 뭘까요?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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