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공화당의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와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는 29일(이하 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과 만난 후 "철도 파업을 막기 위해 법안을 신속하게 통과시키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하원은 30일 이 법안에 대한 표결을 실시할 계획이다.
펠로시 하원의장은 "노조의 파업에 반하는 것을 좋아하진 않으나, (철도 파업으로) 노조원들을 포함한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며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4년간 임금 24% 인상, 보너스 5000달러(약 659만원) 지급 등의 내용이 포함된 노사간 잠정 합의안을 지난 9월 마련했다. 그러나 철도노조 12곳 중 4곳이 이를 거부하며 오는 12월 9일 파업을 예고했다. 이들 노조는 유급 병가를 추가로 요구하는 상황이다.
미 당국은 이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 경제 손실이 하루 20억 달러(약 2조638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하루 7000대의 화물 열차가 운행을 중단해 전국 공급망에 혼란이 불가피하다. 특히 노조가 파업을 예고한 시점이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있어 물류 대란과 물가 상승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철도노조가 백악관의 중재안을 받아들이도록 하는 법안이 30일 하원에서 통과될 경우 상원은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 표결할 전망이다. 법안이 통과되기 위해선 하원에선 과반이, 상원에선 100표 중 60표가 필요하다.
그러나 진보 성향의 무소속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철도 노동자들이 요구하는) 유급 병가를 포함하는 수정안을 받지 않으면 법안 처리를 늦추겠다"고 말했다. 또 일부 공화당 의원들은 이번 문제에 대한 의회 개입에 회의적이며 행정적으로 처리되길 원하고 있다고 CNN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