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샤오리(蔚小理): 웨이라이(蔚来·니오), 샤오펑(小鹏), 리샹(理想·리오토)
3대장 위협하는 신흥 브랜드
10월 11일, 중국 자동차 공업 협회가 발표한 최신 자료에 따르면, 시장의 호황이 지속하고 있는 가운데 신에너지 자동차의 월간 생산 및 판매량이 사상 최고점을 갈아치웠다. 지난 9월,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및 판매량은 각각 75만 5000대와 70만 8000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월 대비 각각 9.3%와 6.2%, 지난해 동기 대비 1.1배와 93.9% 늘어난 수치다. 시장 점유율은 27.1%에 달했다.
올해(2022년) 추세를 보면, 지난 1월부터 9월까지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 및 판매량은 471만 7000대와 456만 7000대를 기록, 동기 대비 각각 1.2배와 1.1배 증가했다. 시장 점유율은 23.5%로 집계됐다.
주목할 만한 점은, 밑에서 치고 올라오는 신흥 브랜드들의 기세가 뜨겁다는 사실이다. 2022년 중국 전기차 시장은 신흥 다크호스들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각 업체의 최신 판매량 통계에 따르면, 9월 리샹의 자동차 인도량은 1만 1531대, 웨이라이는 1만 878대, 샤오펑은 8468대를 기록했다. 소위 중국 전기차 3대장의 인도량은 전월 및 지난해 동기 대비 일제히 침체한 상태다. 하지만 그 밖의 신흥 브랜드들은 상승세를 보이며 다른 양상을 보인다.
그 밖에도 저가 노선을 택한 너자 자동차(哪吒汽车·NETA)와 링파오(零跑·Leapmotor)의 인도량도 증가 추세를 보인다. 너자의 모델 U와 V의 인도량은 동기 대비 134% 증가한 1만 8005대를 기록했다. 링파오는 4종(S01, T03, C11, C01) 양산 차를 1만 1000대 인도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동기 대비 200% 늘어난 수치다.
가세하는 전통 자동차 업체들
현재, 신흥 전기차 업체들의 핵심 경쟁력으로는 전기(차)화, 스마트화, 디지털화, 고객 서비스 능력 등이 꼽힌다. 하지만 이런 특징은 규모의 경제 측면에서 놓고 보면 자동차 산업의 핵심과는 거리가 있다. 따라서 미래에는 전통 자동차 업체들이 갖추고 있는 산업화 체계, 연구 개발 능력, 규모화 제조, 완비된 공급라인 등이 경쟁의 관건이 될 거라는 분석이 나오는 것이다.
이처럼 지리 자동차, 광저우 자동차 등 기존 전통 자동차 업체들은 내부에서 산하 브랜드를 키우는 방식으로 전기차를 비롯한 신 에너지 차 개발에 공을 들이고 있다. 전기차 점유율이 지속해서 높아지고, 시장에 뛰어드는 업체들이 늘어남에 따라 향후 전기차 시장의 경쟁은 더욱 심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신구 업체 가운데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까, 업계의 시선이 모이고 있다.
글 홍성현 차이나랩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