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사에서 사용품질 만족도는 74.19점, 감성품질 만족도는 74.25점으로 응답자는 감성품질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17년 연속 품질만족도 1위를 차지한 기업은 신일전자(선풍기)와 클라리오스델코(자동차용배터리), 홍성브레이크(자동차용 브레이크 라이닝 및 패드), 에이스침대(침대), 더이누스(도자기질타일) 등 5곳이었다.
삼성전자의 스마트폰과 노트북 컴퓨터를 비롯해 한일시멘트(드라이모르타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자동차용 타이어)가 14년 연속 1위 자리를 지켰다. KCC글라스(PVC 바닥재), 한일시멘트(포틀랜드 시멘트), 경동나비엔(콘덴싱 가스보일러), 현대자동차(준중형승용차·중형승용차·소형 SUV·준중형 SUV·중형 SUV·대형 SUV), 삼성전자(TV·드럼세탁기)도 각 부문에서 13년간 최고 자리를 유지했다. 현대차의 자동차사후서비스(AS)는 1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냉장고·태블릿PC), 에몬스가구(가정용가구), KCC실리콘(실란트(실리콘)), 한전KPS(발전설비정비서비스)는 11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특히 KCC실리콘은 올해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삼성전자 김치냉장고는 10년 연속, 팅크웨어 블랙박스는 9년 연속, KCC 수성도료·유성도료는 8년 연속 1위 기업에 선정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수입자동차 AS 부문에서 가장 만족도가 높았다. KT(초고속인터넷서비스), 경동나비엔(온수매트)도 7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KT(IPTV 서비스), KCC(석고텍스 천장재), KCC글라스(코팅유리)는 6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아울러 신일전자(전기히터), KCC(그라스울 단열재), 삼성전자(시스템냉난방기)가 4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올해 처음 조사를 실시한 부문에서는 남해화학(비료), 로보락 코리아(올인원 로봇청소기), 벡스 인터코퍼레이션(방청유), 삼성전자(결제앱), 화이어(자동세차기기), 더이누스(비데), 티케이엘리베이터코리아(엘리베이터), 예다지(도어 세트)가 첫 1위의 영광을 안았다. 이 밖에 SK렌터카(렌터카)는 7회 수상, 신도리코(사무용복합기)는 10회 수상, 포스코건설은 13회 수상을 기록했다.
제품·서비스의 품질, 사용할 때 느끼는 감성까지 함께 측정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여 성능, 신뢰성, 내구성, 사용성, 안전성 접근성을 평가하는 사용품질과 이미지, 인지성, 신규성을 평가하는 감성품질을 함께 평가한다. 이를 통해 제품, 서비스의 기본 품질뿐만 아니라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감성적인 측면을 함께 측정한다. 과거 제품 고유의 성능과 기능의 척도로 인식됐던 품질의 개념을 고객만족과 감성, 고객가치를 창출하는 부문까지로 확대해 조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