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조롱한 진혜원 검사 "쥴리 스펠링 아나"…전여옥 "참혹"

중앙일보

입력 2022.09.14 17:29

수정 2022.09.15 01:11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현직 검사가 대통령 부인을 조롱하는 듯한 내용의 글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올려 논란이 일고 있다. 해당 검사는 논란이 일자 게시물을 삭제했다.  

전여옥 전 의원이 블로그를 통해 공개한 진혜원 검사 게시물. 사진 전여옥 전 의원 블로그

14일 전여옥 전 새누리당(국민의힘 전신) 의원은 블로그를 통해 진혜원 부산지검 부부장검사가 개인 SNS에 올렸던 게시물을 캡쳐해 공개했다. 블로그에 캡처된 게시물을 보면 진 검사는 과거 김건희 여사가 주변인 4명과 함께 찍은 것으로 알려진 사진과 함께 “쥴리할 시간이 어딨냐” “쥴리 스펠링은 아는지 모르겠네요” “나오지도 않은 말(유흥주점) 갖다붙여서 기소했다는 글을 읽었는데” 등 내용을 올렸다.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의 얼굴은 가려졌다.
 
“쥴리할 시간이 어딨냐”는 말은 지난해 제기된 ‘쥴리 의혹’과 관련, 김 여사가 “석사ㆍ박사 학위까지 받고, 대학 강의 나가고 사업하느라 쥴리를 하고 싶어도 시간이 없다”고 했던 발언을 비꼰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최근 검찰은 '김 여사가 쥴리'라는 내용의 방송을 한 유튜브 채널 운영자 등을 명예훼손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했다. 진 검사는 게시물에 “Prosetitute”라고도 적었다. 이는 사전에 나오지 않는 단어인데 prosecutor(검사), prostitute(매춘부) 등 단어와 철자가 유사하다.

전여옥 전 의원이 블로그를 통해 공개한 진혜원 검사 게시물. 사진 전여옥 전 의원 블로그

전여옥 전 의원은 해당 게시물과 관련해 “잔인하고 참혹한 인격 살인이 진행중이다”라며 “이 게시물을 올린 사람이 현직 검사라는 것을 믿을 수 없다”는 취지로 논평했다. 
 
진 검사는 국가공무원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부산지검 관계자는 게시물 논란과 관련해 “개인 SNS에 올린 것"이라며 “진 검사가 근무하고 있지만, 이 내용과 관련해 통화 등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진혜원 검사가 지난해 11월 5일 서울 마포구 서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