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는 1일부터 수학탐험대 서비스 대상을 기존 1~2학년에서 3~4학년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수학탐험대는 초등학생 수학 학습을 돕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수준을 진단해 게임 형식의 맞춤형 학습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수학탐험대 서비스 중에서도 멸종 위기 동물과 해양 생물을 구출하는 게임을 하면서 포인트를 얻는 ‘탐험활동’과 수학의 원리를 가르쳐주는 게임 형식의 ‘자유활동’ 등이 인기다.
2020년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수학탐험대의 누적 가입자는 20만여 명, 누적 사용자는 240만여 명에 이른다. 초등생 자녀에게 수학탐험대를 시키고 있는 한 서울 시내 초등학교 학부모는 “아이가 수학을 공부라고 생각하지 않고 게임을 하듯 재미있게 배우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며 “캐릭터를 키우는 재미로 집에서도 스스로 수학 공부를 한다”고 했다.
AI펭수와 영어로 1:1대화
‘AI펭톡’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1:1 영어 대화 서비스다. 학생들은 AI펭톡의 음성 인식 시스템을 통해 캐릭터 펭수와 영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원어민과 자신의 발음을 즉각 비교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전의 한 초등학교 교사는 “학생마다 영어 말하기 수준이 제각각이라 수업 중 개별 지도가 어렵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학습 보조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