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수석실 1·2비서관 동시교체…김무성 기용도 보류

중앙일보

입력 2022.08.30 00:32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여당인 국민의힘 혼란 상황과 관련해 “저는 우리 당 의원과 우리 당원들이 중지를 모아 내린 결론이면 그 결론을 존중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강정현 기자

대통령실이 29일 정무수석실 홍지만 정무1비서관과 경윤호 정무2비서관을 동시에 교체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두 비서관이 오늘 오전 사퇴 의사를 표했다”고 말했다.
 
사의 과정에 대해 잘 아는 대통령실 관계자는 중앙일보에 “전날 밤 용산에서 갑자기 ‘고생 많았다. 그만 나가 달라’는 취지의 전화가 두 사람에게 갔다고 들었다”고 전했다. 자진 사퇴 형식을 취하긴 했지만 사실상 경질에 가깝다. 용산과 여의도의 소통 채널을 맡는 정무 라인을, 그것도 1·2비서관을 동시에 바꾼 건 이례적이다. 그만큼 정무 라인에 대한 윤 대통령의 아쉬움과 보강 의지가 크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두 비서관 교체는 윤 대통령이 이날 출근길 발언 직후 확인됐다. 윤 대통령은 도어스테핑(약식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실은 국민에게 가장 헌신적이고 가장 유능한 집단이 돼야 국민에게 제대로 봉사할 수 있다”며 “(대통령실 직원들은) 국가에 대한 헌신적인 자세, 그리고 업무역량이 늘 최고도로 유지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특별히 대통령실 안에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분이 있을 수 없다. 국민을 위한 시선을 맞추는 데 분리되거나, 각자 소속이나 추천 경로에 따라 이해관계가 달라진다면 대통령실에 근무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예외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최근 2급 이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업무 기술서’를 제출하도록 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추석 전까지 비서관급 10여 명을 교체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대통령실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민주평통) 수석부의장에 내정됐던 김무성 전 의원 카드도 보류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김 전 의원이 가짜 수산업자에게 차량을 무상 제공받은 사건에 연루된 데다, 보수 진영에서도 여론이 좋지 않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윤핵관으로 불리는 권성동 원내대표, 장제원 의원과도 가깝다. 여권 내부에선 “대선 때 공을 세운 윤핵관 그룹과 새로운 대통령실 주류 세력 간 갈등의 결과물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
 
대통령실 내부 고강도 감찰에 이어 비서관급 인사 폭이 커지고, ‘김무성 카드’까지 보류되면서 “윤핵관 그룹에 대한 견제”라는 인식이 여권에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대통령실에선 “비서관급 이하 중에서 윤핵관 라인이나 다른 비선 라인을 타고 들어온 인사의 업무수행 능력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윤 대통령이 아니라 윤핵관에 충성하는 참모를 찾아내 정리할 것”이란 말이 공공연히 퍼졌다. 이날 사의를 밝힌 홍지만·경윤호 비서관 이외에 문건 유출 문제로 이날 인사위원회에서 면직 처분을 받은 시민사회수석실 임현조 비서관과 인사 개입 문제로 사퇴한 같은 수석실 A비서관 등도 정치권 출신이다.
 
다만 현재 진행 중인 대통령실 인적 쇄신을 두고 “인사 검증은 검찰 라인이 하고, 정치권 출신 ‘어공’(어쩌다 공무원)을 희생양 삼는다”는 불만도 적지 않다. 특히 주말 사이 대통령실 내부에선 “주진우 법률비서관, 이원모 인사비서관 등이 쇄신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