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김건희 특검법 발의, 수사할 수 있나" 김진욱 "그렇다"

중앙일보

입력 2022.08.24 16:01

수정 2022.08.24 18:24

SNS로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공수처장)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수사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 처장은 2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김 여사 등을 포함해 사적채용 의혹에 대해 시민단체 고발이 있었다. 수사하고 있나”라는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예, 저희도 지금 검토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김 처장은 또 “김 여사 등을 포함한 특검법도 김용민 의원이 대표 발의했다. 공수처가 대통령 배우자에 대해 수사 할 수 있나. 고발도 돼 있나”라는 박 의원 말에 “예, (할 수) 있다. 그런 거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오른쪽 두번째)이 지난해 10월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켜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그는 “수사할 생각이 있느냐”는 박 의원 추가 질문이 이어지자, “예, 저희가 검토 중”이라며 “자세한 말씀은 못 드리지만 저희가 법과 원칙에 입각해서 (처리할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공수처는 지난달 한 시민단체가 고발한 대통령실 사적채용 의혹 사건을 수사 1부(부장검사 직무대리 이대환)에 배당한 상태다.
 
앞서 시민단체 사법정의바로세우기시민행동(사세행)은 지난 7월 20일 지인 사적 채용 의혹과 관련해 윤 대통령과 김 여사,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등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국가공무원법 위반·이해충돌방지법 위반·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했다.